본문 바로가기
IT/IT월드

한국전자전에서 본 LG전자 G워치R, 둥글기만 할 뿐 여전히 투박한 디자인이 문제

by 썬도그 2014. 10. 15.
반응형

10월 14일(화)부터 10월 17일(금)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전시를 합니다. 국내 최고의 전자전이자 IT쇼라고 할 수 있지만 갈수록 행사가 축소 되어가고 있다는 느낌이 듭니다. 이는 혁신 제품이 나오지 않는 현재의 어쩔 수 없는 모습이기도 하죠. 스마트폰 또는 일반폰 전성시대였던 2007년에서 2011년까지는 꽤 볼만 했는데 최근에는 이렇다할 이슈가 없어서 그런지 행사가 점점 활기를 잃어가네요. 


올해도 그렇습니다. 2014 전자전에는 이렇다 할 이슈도 없고 볼만한 제품도 많지 않았습니다. 그 볼만한 제품중 하나가 바로 LG전자에서 야심차게 내놓은 스마트와치 G와치R입니다.


둥근 다이얼의 LG전자 G워치R

LG전자 부스는 G Watch R과 G3를 전면에 내세우고 있습니다.
3D TV나 스마트TV쪽은 대부분 철수하고 UHD와 G3쪽에 전력투구를 하는 모습입니다. 




LG전자 G와치R은 LG전자가 내놓은 두번 째 스마트워치입니다.
첫번째 스마트워치는 G와치로 사각형태의 다이얼을 가진 스마트워치였습니다.
이 제품은 구글 안드로웨어 운영체재를 탑재한 제품으로 국내에서도 해외에서도 큰 인기를 끌지 못했습니다. 아니, 지금까지 나온 스마트워치 중에 불티나게 팔려 나간 제품이 없습니다. 

이는 여러가지 문제가 있을 것입니다. 가장 큰 문제는 효용성입니다. 낮은 배터리 성능으로 매일 같이 충전해야 하는 번거로움, 스마트폰과 함께 써야 모든 기능을 쓸 수 있는 액세서리 같은 존재감, 투박한 디자인 등등 현재 스마트워치는 큰 문제들이 있습니다. 특히 디자인쪽은 멀끔하고 세련되게 나온 제품이 전무합니다. 갤럭시 기어나 기어2나 모두 전자시계 느낌이 나는 사각 다이얼을 사용한 제품입니다.  



둥근 다이얼 디자인은 박수를 쳐주고 싶으나......

LG G와치R이 처음 선보였을 때 드디어!라는 감탄사가 나왔습니다. 드디어 둥근 다이얼을 갖춘 스마트워치가 나왔기 때문입니다.  시계는 전통적으로 둥근 형태의 다이얼을 가졌습니다. 이는 태엽을 감아서 돌리는 기계식 시계에서 연유한 형태입니다. 
그러나 스마트워치는 전자시계에 가깝기 때문에 다이얼이 둥글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관습적으로 시계하면 둥근 형태여야 시계 답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관습에 따라서 모토로라는 모토360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그런데 LG전자가 기습적으로 먼저 둥근 다이얼을 갖춘 스마트워치 G와치R을 선보였습니다. 그리고 한국 전자전에서 첫 선을 보였습니다. 

첫 느낌은 좋았습니다. 둥근 형태의 스마트워치는 기계식 시계의 느낌을 물씬 풍겨냅니다.


이는 LG디스플레이의 업적이기도 합니다. LG디스플레이는 OLED의 유연성을 확장한 POLED(플라스틱 OLED)디스플레이를 개발해서 디스플레이를 둥근 형태로 만들었스빈다. 이렇게 둥근 형태의 디스플레이를 만드는 것이 쉽지 않죠. 이 둥근 형태의 스마트워치를 보면서 드디어!라는 소리가 나왔습니다. 드디어 시계 느낌나는 스마트워치가 나왔네요




그러나 만질수록 실망감은 커졌습니다. 그 이유는 디자인 때문입니다. 둥근 디자인은 박수를 쳐주고 싶습니다. 정말 멋진 기술력입니다. 그러니 둥글기만 할 뿐 여전히 장난감 느낌이 가득했습니다. 



먼저 테두리 부분입니다. 테두리인 베젤에는 크로노그래프와 같은 시각을 표시하는 눈금자 같은 인덱스가 있습니다. 이렇게 베젤에 시계 눈금자가 있는 제품들은 저 베젤을 돌려서 속도를 측정하거나 시간을 측정할 때 사용합니다. 그러나 이 베젤 안 돌아갑니다. 그냥 저 상태로 박혀 있습니다.

물론, 돌아갈 필요가 없습니다. 아나로그 시계도 아닌 전자시계인데 저걸 돌린다고 무슨 의미가 있겠습니까? 그렇다면 베젤 부분을 좀 더 세련되게 치장을 했어야 합니다. 저런 눈금자로 위장하지 말고 고급 시계에서 사용하는 금속을 써서 엣지를 커팅해서 시계를 돌릴 때 마다 빛이 반짝이는 효과가 나왔으면 좋으련만 이 제품 전체가 메탈 소재이지만 플라스틱 느낌입니다. 이러다보니 장난감 시계 느낌이 확 납니다. 

물론, 이 정도까지 나온 것도 잘 했습니다만 사람들이 혹하게 하는 한방이 있어야 하는데 그게 없습니다.
전 스마트워치는 LG전자나 삼성전자 애플 같은 IT기업이 아닌 스위스 명품시계업체에서 만들어야 제대로 나올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왜냐하면 IT기업이 만들면 디자인에서 다 망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LG전자는 스위츠 명품시계 업체와 손을 잡고 디자인을 스위스 시계업체에 맡기고 그 디자인에 기술을 넣은 제품을 내놓았으면 합니다. 


뒤에는 충전독과 심박수를 측정하는 센서가 있습니다. 


두께는 예상대로 좀 두껍더군요. 다이얼(시계판) 크기는 평이한 크기였지만 두께는 크로노그래프 같은 기계식 시계 만큼 좀 두껍습니다. 그러나 크게 신경 쓰일 정도는 아닙니다. 하단에는 마이크가 있어서 음성통화를 할 수 있습니다. 


시계 밥주는 오른쪽에 튀어나온 용두(크라운)의 용도를 몰라서 이리저리 돌려 봤지만 무반응입니다. 물어보니 전원 키고 끄고 길게 누르면 설정창으로 넘어가는 기능 밖에 없다고 합니다.

헐~~~ 애플 워치처럼 용두를 돌리면 화면이 획획 변하면 얼마나 좋아요. 겨울에는 장갑끼고 있어서 터치도 힘든데 그럴 때 용두를 돌려서 화면 전환을 하면 얼마나 좋아요. 그러나 그런 것을 기대하기에는 이 g와치r은 급하게 나온 듯한 느낌이 강합니다. 

뭐 천상 다음 제품에서 기대해봐야죠. 이 IT제품들은 첫번 째 말고 두번 째 제품을 사라는 속설이 있죠


스펙은 큰 의미가 없긴 하지만 적어보겠습니다.



LG전자 G워치R의 스펙

기본사양AP1.2GHz 퀄컴 스냅드래곤 400
RAM512MB
저장공간4GB
디스플레이화면크기1.3인치
해상도320x320
종류플라스틱 OLED
호환운영체제안드로이드OS
기타주요기능생활방수(IP67), 구글나우(음성인식)
전원배터리용량410mAh
외형밴드형태밴드분리형

생할 방수가 되는데 수심 1미터에서 약 1시간 정도 견딘다고 하니 수영장에서도 사용할 수 있겠네요. 



시계 스트랩(줄)은 가죽 형태만 보이던데 스틸 형태도 나올 수 있을 듯 하네요. 물론, 잘 팔리면 말이죠



스마트폰과 연동은 블루투스로 합니다. 


기어 시리즈와 달리 안드로이드폰이면 거의 다 호환이 됩니다. 따라서 LG전자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아도 안드로이드폰이면 거의 다 호환이 됩니다. 스마트폰에 안드로웨어라는 앱만 설치하면 바로 연동해서 다양한 정보를 스마트워치에서 받아서 볼 수 있습니다. 


G워치R은 예상 가능한 기능성을 선보이고 있는데 아쉽게도 걸음수는 표시해도 칼로리 소비량을 표시하지는 못하네요. 뭐 업데이트를 통해서 계속 기능이나 편의성을 늘려간다고 말하고 있지만 그것도 잘 팔리면 가능한 것 같기도 합니다. 

아니면 LG전자가 이 시장에 계속 투자를 할 생각이라면 다음 제품을 위해서라도 계속 좋은 기능과 사용자들이 원하는 기능을 넣은 업데이트를 제공할 것 같기도 합니다. 





 메시지나 메일이 오면 바로 알려줍니다. 그러나 마이크가 있어서 전화를 음성으로 걸 수는 있지만 스피커가 없어서 소리를 들을 수 없어서 통화를 할 수 없습니다. 


충전 방식도 그렇습니다. 기술적인 한계이자 문제지만 충전독을 항상 들고 다니면서 충전을 해야 하는 그 번거로움은 참 아쉽네요. 스마트폰처럼 마이크로USB로도 충전할 수 있게 하면 얼마나 좋을까요?

410mAh라서 하루에서 이틀 정도 사용한다고 하지만 거의 매일 충전해야 하는 실정이라면 충전에 대한 고민도 해 봤으면 합니다. 아니면 배터리 착탈이 가능하면 쉽게 해결 될 수도 있겠죠. 그러나 방수 문제 때문에 그러긴 힘듭니다. 



시계 다이얼 디자인은  여러가지가 제공 되곤 있지만 다 그냥 그렇더군요. 애플워치처럼 다양한 다이얼 디자인을 제공하는 것도 아닌 한 15개 정도만 제공합니다. 사용자가 직접 수정할 수 있고 커스텀이 가능하냐고 물으니 그건 지원 안 된다고 합니다. 천상 LG전자에서 제공하는 다이얼 디자인을 써야겠네요




시계 스트랩은 괜찮긴 하지만 시계업체가 아니라서 큰 고민을 하고 만든 것 같지는 않습니다. 그냥 밋밋하네요

둥근 다이얼 형태는 아주 센세이션하고 좋습니다. 다만 그것 말고는 끌리는 매력은 없습니다. 아니 이 스마트워치가 아직까지는 기술적인 한계 때문에 매력적으로 다가오지 않습니다.

위에서도 말했듯 최소 1주일을 쓸 정도의 긴 배터리, 디자인, 다양한 기능성이 담보되지 못하면 큰 인기를 끌지 못할 것입니다. 
그리고 이 스마트워치는 태생적으로 스마트폰 악세사리 제품이라서 하나의 시장을 창출하기도 힘듭니다. 스마트폰이야 매일 매일 우리에게 큰 도움을 주지만 스마트워치는 없어도 큰 불편함이 없기 때문입니다. 

가격은 30만원 초반대로 나온다고 하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