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T월드

브랜드 로고를 만들 때 스스로에게 물어 봐야할 해봐야 할 6가지 질문

by 썬도그 2014. 8. 29.
반응형

기업의 로고는 기업의 얼굴이지 하나의 이미지입니다. 잘 만든 로고는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게 되는데 회사가 좋은 이미지로 소비자에게 각인이 되었다면 로고로 인해 더 큰 만족감을 줄 것입니다. 

세계적인 기업들은 훌륭한 로고를 가지고 있습니다. 회사가 훌륭해서 훌륭한 로고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로고들이 다들 세련되고 멋지죠. 삼성전자와 LG전자는 삼별이 로고와 금성의 왕관 로고가 있을 때는 큰 인기를 끌지 못했습니다. 이 두 회사가 세계 시장으로 눈을 돌려 수출을 가속화 했을 때 로고가 국제적인 이미지와 맞지 않는다고 판단해서 삼성과 LG전자는 로고를 확 바꿉니다

삼성전자와 LG전자의 로고는 지금 봐도 꽤 좋고 앞으로도 이 로고를 계속 가져갈 것 같습니다. 

그런데 새로 창업을 하는 분들은 회사 로고를 뭘로 할까 참 많은 고민을 합니다. 이런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글을 소개합니다. 



The Makings of a Great Logo

6 questions to ask yourself when designing your brand

출처 : 
https://bold.pixelapse.com/minming/the-makings-of-a-great-logo

브랜드 로고를 만들 때 스스로에게 물어 봐야할 해봐야 할 6가지 질문


1. 로고를 보면 어떤 감정이 드는가?

로고를 디자인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로고가 기업의 특성을 잘 반영하는가?입니다. 기업 로고를 본 사람이 로고를 보고 느낀 감정이 기업의 가치와 적합한 것인지 따져봐야 합니다. 

예를 들어 디즈니 로고를 본 사람 대부분은 행복을 느낄 수 있도록 디자인 되었습니다. 특징적인 곡선과 기품있는 글꼴로 어린이를 위한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 회사라는 느낌이 납니다. 하지만 소프트웨어 개발이나 제약 회사 등은 디즈니와 같이 부드럽고 귀여운 느낌의 로고를 하면 그 로고는 좋은 로고가 아닙니다. 로고 디자이너는 색상과 글꼴이 어떤 감정을 일으키는 지를 로고 제작하기 전에 알고 있어야 합니다. 


2. 로고의 숨겨진 의미는?

멋진 로고는 디자인에 대한 멋진 스토리가 숨겨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마존의 화살표 로고는 a에서 z까지 모든 것을 팔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화살표는 구불어져 있는데 이는 사람의 미소를 표현한 것이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LG전자의 로고가 참 좋습니다. 신라의 얼굴 무늬 수막새를 이용한 것인데 LG라는 알파벳을 이용해서 수막새를 표현했죠. 

로고를 디자인 할 때는 기업의 방향성을 이해하고 그에 맞는 로고를 만들어야 합니다. 



3. 로고는 지속 가능한가?

로고가 10년 아니 20년이 흘러도 계속 사용 될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을 해야 합니다. 로고 디자인을 할 때 로고 디자이너는 유행하고 있는 디자인에 휘둘리면 안됩니다. 심플한 디자인은 사람들의 기억에 남기 쉽고 20년이 지나도 로고가 변하지 않습니다. 로고의 최종 디자인이 완성된 후에도 2주 동안 로고를 차분히 매일 관찰하고 질린다라는 느낌이 오면 다시 로고를 검토해봐야 합니다. 그러고보면 삼성전자나 LG전자 로고도 20년 가까이 변하지 않네요. 앞으로도 계속 유지될 듯합니다. 


4. 독창성인가? 바로 인식 가능한 로고인가?

좋은 회사 로고는 보자마다 다른 로고와 다른 독창성이 있습니다. 반면 나쁜 회사 로고는 어디서 많이 본 듯한 기시감이 드는 로고들은 좋은 로고가 아닙니다. 만약 사람들이 어디서 많이 본 듯한 로고라고 지적하면 바로 바꾸어야 합니다. 



5. 흑백에서 어떻게 보이는가?

이 5번 항목은 흥미롭습니다. 회사 로고를 컬러로 디자인을 하지만 수 많은 인쇄물에 프린팅을 할 때는 흑백으로 로고를 찍어야 할 때가 있습니다. 따라서 컬러가 아닌 흑백인 상태에서 회사 로고가 어떤지도 살펴 봐야 합니다. 

그리고 회사 로고를 디자인 할 때 컬러가 아닌 흑백으로 먼저 로고를 만들고 난 후 색을 칠하면 로고의 외형부터 디자인을 하기 때문에 보다 로고의 형태에 신경을 쓸 수 있습니다. 


6. 작아도 어떤 로고인지 식별할 수 있는가?

이것도 중요합니다. 수 많은 인쇄물에 찍을 떄 작게 인쇄할 때도 있습니다. 이렇게 작게 인쇄 해도 어떤 회사의 로고인지 단박에 알 수 있는 로고가 좋은 로고입니다. 위 이미지는 16 X 16px로 축소한 유명 회사 로고입니다. 

나이키, 맥도날드, 트위터, WWF의 로고는 작아도 단박에 알 수 있지만 GE나 스타벅스 로고는 작게 하니 뭔지 잘 모르겠네요. 이는 복잡하기 때문인데요. 좋은 로고는 단순한 것들이 많습니다. 

기업 로고 제작할 때 참고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