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구글

구글 카메라의 360도 파노라마 사진을 구글 맵에 업로드 하는 방법

by 썬도그 2014. 7. 20.
반응형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4.3 이상을 쓰는 분들에게 최고의 카메라 앱은 구글 카메라입니다. 이 구글 카메라는 안드로이드라는 스마트폰 운영체제를 만든 구글이 직접 만든 카메라 앱입니다. 다양한 필터 기능은 없지만 필요한 기능만 넣은 심플하면서도 뛰어난 사진 결과물을 보여줍니다


특히 다른 카메라 앱보다 뛰어난 파노라마 사진을 보여주는데 그 중에서도 포토 스피어라는 360도 파노라마 사진은 가장 애용하는 기능입니다. 이 360도 파노라마 사진이 좋은 점은 위 사진처럼 그 공간 전체를 한 장의 사진에 담기도 하지만 스마트폰에서 사진을 터치하면  구글 스트리트뷰처럼 손가락으로 이리저리 움직이면서 그 공간 전체를 조망할 수 있습니다.

개인용 구글 스트리트뷰 또는 다음 로드뷰 같은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요즘은 다른 사람에게 그 장소의 공기까지 보여주고 싶을 때는 360도 파노라마 사진으로 촬영합니다. 그런데 이 사진을 친구를 넘어 전세계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360도 파노라마 사진을 구글 맵으로 공유하는 방법

국내에서는 해외보다 인기가 없지만 외국인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지도 서비스는 구글 맵입니다. 
위 사진을 구글 맵에 올리면 해외나 국내 분들이 직접 그 지역을 좀 더 새심하게 느낄 수 있지 않을까요? 특히 거리가 아닌 공원이나 명승지나 사찰이나 관광지 같은 구글 스트리트뷰가 담지 못하는 공간까지 개인이 직접 찍은 360도 파노마라 사진으로 올리면  그 장소에 대한 정보가 더 풍성해 질 것입니다. 그럼 구글 카메라로 찍은 360도 파노라마 사진을 공유하는 방법입니다.

먼저 구글 카메라를 실행한 후 갤러리에서 360도 파노라마 사진을 불러옵니다. 그럼 하단 왼쪽 끝에 공유 메뉴가 있습니다


공유에서 구글 플러스를 선택합니다.



사진이 올라온 것을 확인한 후 내 위치 추가에서 내 위치를 확인하세요. 이전에 찍은 사진이라면 검색을 통해서 위치를 조정해 줘야 합니다. 구글 맵이 인기 없는 이유는 아직도 한국 지도 부분에서는 검색이 안 되는 장소도 많네요.  이렇게 위치를 추가한 후에 간단하게 글을 쓴 후 구글 플러스에 공유합니다. 



구글 플러스에 올라온 사진을 확인 한 후에 하단에 공유버튼을 누르세요. 저는 PC에서 했지만 모바일도 메뉴는 동일합니다. 





공유버튼을 눌러서 전체 공개로 해주세요. 그래야 모든 사람들이 내 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구글 플러스에 접속한 상태에서  구글 지도 뷰 사이트(https://www.google.com/maps/views/home?gl=kr)
에 접속한 뒤 상단 카메라 모양을 클릭하세요



버즈 소식에 있는... 으로 시작하는 사진을 클릭한 후 


내가 방금 전체공개로 공유한 360도 파노라마 사진을 선택하세요. 



사진 제목을 확인 및 수정한 뒤에 게시를 누르면 구글 지도 뷰에 사진이 전달 됩니다.



사진이 전달 된 후 1주일이 더 지나서 축하한다는 메일이 왔고 구글 지도에 등록 되었다고 나오네요.  구글은 이런 면에서 느린 것이 답답합니다. 내 360도 사진이 구글 지도에 올라갔고 제가 확인을 한 후 페이스북에 공유해서 올렸는데 오늘 아침에 보니 사진이 안 보이네요. 사진 게재한 위치도 정확한 위치가 아닌 2km나 떨어진 곳에 올렸더군요. 이런 부분에서는 구글이 참 답답스럽게 일을 합니다. 느리고 의견 게재하기도 문의하기도 어렵네요


열 받아서 2차 업로드를 했습니다. 이번에는 그냥 등록이 되네요.  그러나 위치는 또 틀리게 나오네요. 그래서 직접 위치를 수정했습니다.

https://www.google.com/maps/views/profile/101835565598990001043?utm_source=weekly&utm_medium=email&utm_campaign=photo_moderated_notification&utm_content=textlink&gl=kr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지도는 여전히 많이 미흡합니다. 영상자료원도 검색이 안 되고 상암동 mbc 신사옥도 검색이 안됩니다. 업데이트도 느리고 국내 지도법 때문인지 외국 기업이 지도 서비스 하기 힘든 것을 감안하더라도 질의하고 답변 받기가 느리고 어렵네요. 



그러나 저 말고도 많은 분들이 이미 올리고 있습니다. 구글의 지도뷰 사이트에 들어가면 줌인 줌아웃 하면 수 많은 빨간 점들이 보이는데 여기 위에 커서를 올리면 파노라마 사진이 보입니다. 또한 우수 사진작가가 나열되네요. 사진작가? 사진가라고 하지 무슨 사진작가인지. 좀 오버스럽긴 하지만 아주 신기방기한 서비스입니다. 남들이 찍은 360도 파노라마 또는 파노라마 사진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구글은 이런 서비스를 개인화 하는데는 최고로 잘하네요. 혼자 하기 보다는 유저들에게 연장을 주고 우리 함께 올려요~~라고 하잖아요.


구글 지도뷰 바로가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