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삶/세상에 대한 쓴소리

세월호 사고는 지나가는 소나기가 되어서는 안됩니다

by 썬도그 2014. 6. 13.
반응형

야속 했습니다. 선거 끝났다고 바로 세월호 분향소를 철거 했습니다. 제가 사는 구청 앞에는 세월호 분향소가 있었는데 선거 다다음날 바로 철거 했습니다. 타박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솔직히 할 만큼 했다고 생각합니다. 지나가는 길이라서 매일 같이 구청 앞 분향소를 보면 추모객 한 명 없지만 매일 같이 향을 피우고 있었습니다.

6월이 되기 전 부터 분향소를 찾은 시민은 없었습니다. 그래서 분향소 철거를 이해 못하는 것은 아니지만 동시에 야속함도 느낍니다. 왜냐하면 월드컵 응원을 구청 공연장에서 한다는 소리가 바로 들려오니 좀 야속 했습니다. 월드컵 즐기는 분들에게 손가락질 할 수 없습니다. 즐기고 응원하는 것을 어떻게 타박을 합니까?  하지만 전 마음이 편하지 않아서 이번 월드컵은 조용히 보낼 생각입니다. 


폭우가 쏟아지던 지난 화요일, 비를 피하기 위해서 서울도서관 처마 밑에서 비를 피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세월호 분향소를 봤습니다. 


서울시는 현재까지 서울시청 앞 잔디 광장에서 분향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언제까지 운영할지는 모르겠지만 계속 운영할 생각인가 봅니다.  아무도 찾지 않는 분향소에 이렇게 추모객을 맞기 위해서 오늘도 국화를 들고 서 있습니다. 


비에 젖은 노란 리본이 흐느껴 우는 듯 합니다. 


그 많던 추모객들은 이제 사라졌습니다. 한 30분 지켜 봤는데 딱 한분만 저와 같이 이 천막 안에서 글들을 읽어 보고 있었습니다.



아직도 세월호 안에는 실종자가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이제 다 잊은 듯 합니다. 
매일 같이 울면서 지낼 수는 없습니다. 저 또한 요즘은 많이 웃고 지내니까요. 그러나 문득 문득 죄책감이 들기도 합니다. 
그 죄책감이란 이 나라에서 기성세대로 살고 있는 죄책감입니다.

그래서 전 이번 선거에 큰 기대를 걸었지만 예상대로 세상은 그렇게 쉽게 변하지 않나 봅니다. 사람 쉽게 안 변하듯 세상 쉽게 안 변합니다. 어떻게 만들어진 한국인데요. 수 많은 우리 안의 추악한 욕망의 더께로 쌓아 올린 한국입니다. 쉽게 우리들의 인성이 변하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저라도 좀 변해보고 싶습니다. 그런 마음이 모이면 조금이라도 정직하고 바른 세상으로 방향타를 옮길 수 있겠죠



추모의 글들도 줄어들고 있습니다. 



우리 정말 절대 잊지 않을 수 있을까요? 
저도 자신은 없지만 적어도 수채 구멍으로 버릴 생각은 없습니다 기억이 침전 될지라도 간직하고 내 기억으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시간은 흐르면 흐를수록 세월호 희생자들의 이야기와 기억은 바래질 것입니다. 그 바래지는 기억만큼 한국이 좀 더 상식적인 세상, 함께 살기 좋은 세상이 되었으면 합니다. 그게 세월호 희생자들을 위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이니까요



어쩌면 그 아이들과 희생자가 살아 있다면 지금 쯤 월드컵 응원 도구를 들고 거리에서 응원을 했을지도 모르겠네요




노란 만장들이 빗물에 흐르고 있습니다. 
노란 리본이 노란 깃발이 되어서 펄럭입니다. 


이 눈물 어린 기억을 바래질지라도 우리는 평생 간직하고 살아가야 할 것입니다. 그게 우리가 세월호 희생자들에게 대한 최소한의 예의입니다. 세월호 사고가 여름철 지나가는 소나기처럼 퍼붓고 사라지는 기억이 되어서는 안됩니다.

세월호 분향소를 여전히 운영하고 있는 서울시에 감사하며 서울시장님에게 감사합니다. 서울시민인게 자랑스러운 시간이기도 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