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T월드

모바일 기기에서도 문서 편집과 작성이 가능한 강력한 툴 '폴라리스 오피스'

by 썬도그 2014. 6. 1.
반응형

PC가 인기 있는 이유는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게임, 사진 편집, 사진 보기, 문서 작성, 인터넷 그리고 동영상 보기와 뉴스 등 실로 다양한 콘텐츠를 소비하고 생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양한 콘텐츠의 생산과 소비를 할 수 있다는 것이 PC의 매력이죠. 그러나 PC는 단점이 있습니다. 가장 큰 단점은 이동성과 휴대성이 떨어진다는 것입니다

PC를 들고 다닐 수도 없고 PC를 주머니네 넣고 다닐 수 없습니다. 그래서 나온 것이 노트북입니다. 노트북은 이동성이 좋은 제품입니다만 주머니에 넣을 수는 없었습니다. 이런 단점을 해결한 것이 바로 스마트폰이나 아이패드 같은 모바일 디바이스입니다. 

스마트폰은 신세계를 열었습니다. 인터넷은 PC방에 가거나 집이나 사무실에서 PC로만 바야 했습니다. 아니 이건 강박이었습니다. 그러나 PC의 그 모든 기능을 이동하면서도 느끼고 싶다는 욕망은 스마트폰을 만들었습니다. 스마트폰은 손 안의 PC입니다. 이 스마트폰은 이동하면서도 다양한 작업 및 콘텐츠 소비 및 생산을 할 수 있는 도구였습니다. 

10대들에게는 게임기, 20대들에게는 이동 영화관, 30대들에게는 이동하면서 회사 업무를 보는 도구가 되었습니다. 
손안의 PC인 스마트폰은 다양한 재능을 손 안에 품게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많은 회사원들이 이동하면서 혹은 외부에서 문서 작정을 하거나 수정 편집을 간편하게 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PC 전성시대인 90년대와 2천년대 중후반 까지는 영업을 하다가 필요한 서류가 있으면 메일로 보내 달라는 정도였습니다. 그럼 메일로 받은 서류를 스마트폰으로 보여주는 정도가 전부였습니다. 즉 문서 작성은 힘들고 문서를 보여주는 단말기 역할을 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달라졌습니다. 지금은 문서를 보는 것은 물론, 문서를 수정하고 PC보다는 못하지만 문서를 작성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이런 변화을 이끈 것은 모바일용 문서 작성 도구인 오피스 제품이 만들어졌기 때문입니다.


국산 모바일 문서 작성 프로그램 폴라이스 오피스 

인터넷 때문에 실로 다양한 콘텐츠를 소비하고 생산하지만 그럼에도 회사원들이나 대학생들 같이 콘텐츨 생산하는 분들에게 가장 많이 쓰는 프로그램은 오피스 프로그램입니다.

저도 PC를 처음 접하던 96년에 게임도 열심히 했지만 틈틈히 아래아 한글과 MS오피스를 설치하고 워드, 파워포인트, 엑셀 등을 책을 사서 공부를 했습니다. 특히, 엑셀은 실로 그 다양한 기능성에 잘만 배워두면 효용성이 무척 높은 프로그램이었습니다. 영업직이나 다른 사람을 설득하는 일을 하는 분들은 파워포인트를 다루는 스킬을 잘 받아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문서의 기본인 워드나 아래아 한글도 잘 배워둬야 했죠

90년대 후반의 워드프로세서의 3대 산맥은 한컴의 아래와 한글과 MS사의 MS 워드 그리고 훈민정음이었습니다. 
그리고 지금 2014년에는 이 구도가 조금은 흐트러졌습니다. 왜냐하면 모바일 시대가 되었기 때문이죠.

폴라리스 오피스는 삼성전자의 훈민정음을 개발하던 팀이 독립해서 만든 보라테크를 인수한 인프라웨어가 만든 모바일 문서 작동 앱입니다. 이 폴라리스 오피스는 한컴에서 만든 씽크프리와 함께 가장 많이 사용하는 스마트폰의 기본 문서작성 및 뷰어 프로그램입니다. 

폴라리스 같은 경우는 HTC, LG전자 그리고 삼성전자 스마트폰에 기본 문서 작성 프로그램으로 탑재 되어 있습니다. 자신의 스마트폰에서 이메일이나 친구가 보내준 워드나 프리젠테이션 그리고 엑셀 파일을 받으면 폴라리스 오피스나 씽크프리 프로그램으로 문서을 열어보고 수정하고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알고 있는 인지도 높은 프로그램입니다. 
그런데 이 폴라리스 오피스가 최근에 무료화 선언을 했습니다. 무료화 선언을 하면 무엇이 달라지냐? 가장 크게 달라지는 것은 이전에는 문서를 단순하게 보는 뷰어 역할만 했다면 무료화 선언 후에는 문서를 보는 것은 물론 수정 편집까지 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직장인과 대학생들에게는 대박 소식이지요. 이전에는 뷰어만 무료였는데 이제는 문서를 보는 것을 넘어 스마트폰이나 아이패드로 수정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모든 기기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오피스 프로그램 폴라리스 오피스(Polaris Office)

폴라리스 오피스는 6억대 이상의 스마트폰에 기본 탑재 오피스 프로그램입니다. 삼성전자와 LG전자 스마트폰에는 기본 프로그램으로 들어가 있고 제가 쓰는 팬택 제품에는 구글 플레이에서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하면 됩니다. 뭐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메일 첨부 파일에 워드나 엑셀 파워포인트 파일이 있으면 그 파일을 열어서 뜨는 오피프 프로그램을 단순 선택해서 어떤 오피스 프로그램이 좋은지 잘 몰라요. 

그러나 몰라도 됩니다.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아무 오피스 문서 작성 프로그램을 탑재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죠. 철저히 따져보고 기본 오피스 프로그램으로 좋다고 판단하는 프로그램을 설치 보급하기 때문에 오피스 앱 자체에 대한 의구심을 크게 가질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이 폴라리스 오피스는 이전에는 단순하게 문서를 보는 뷰어 기능만 있었는데 최근에는 뷰어를 넘어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도 문서 수정과 작성을 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 했습니다.

물론, PC의 쾌적한 문서 작성 환경 보다는 못합니다. 기능도 좀 떨어질 수 있고요. 가장 좋은 것은 PC에서 MS 오피스로 작성하는 것이 최고죠. 그러나 그건 PC에 국한 된 것이고 우리가 문서를 PC에서만 작성하는 것이 아닙니다. 특히, 요즘 같이 스피드한 세상에서는 외부에서도 시간 날 때 혹은 급하게 오타나 벤다이어그램의 수치를 수정할 경우가 생깁니다. 

예를 들어서 시장 점유율이 40%라고 한 문서를 가지고 프리젠테이션을 하려고 하는데 자세히 따져보니 38%가 맞다는 것을 알았을 때 외부에 있다면 참으로 난감하죠. 노트북이라도 있다면 부리나케 노트북을 켜고 문서를 수정해야 하지만 스마트 폰 밖에 없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전에는 그냥 프리젠테이션을 진행하고 진행하면서 구두로 잘못 된 것을 설명해야 했습니다. 

말은 쉽죠. 그 프리젠테이션을 듣는 청자는 그 발표자의 말에 신뢰를 가질 수 없습니다.
이때 유용한 것이 폴라리스 오피스입니다. 폴라리스 오피스는 바로 그 자리에서 문서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폴라리스 오피스는 PC, 태블릿, 안드로이드폰과 아이폰에서 문서를 보고 수정할 수 있는 무료 오피스 앱입니다


모바일 오피스 프로그램은 많습니다
폴라리스 오피스, 퀵 오피스, 씽크프리 오피스가 있습니다. 이중에서 퀵 오피스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오피스 프로그램인데 구글 드라이브와 연동은 좋지만 문서 뷰어 역할 밖에 못하기 때문에 많이 아쉽습니다. 

반면, 폴라리스 오피스와 씽크프리 오피스는 문서 편집까지 지원을 하지만 폴라리스 오피스가 좀 더 다양한 편집 기능과 탬플릿을 제공합니다. 


기본적으로 MS오피스의 PPT, XLS, DOC, PDF, 아래아 한글의 HWP파일을 볼 수 있고 편집도 가능합니다




PC와 태블릿, 스마트폰과의 동기화와 공유도 가능

PC에서 작업하던 문서를 아이패드나 스마트폰으로 작업할 떄가 있습니다. 또는 PC에 저장한 문서를 외부에서 스마트폰으로 보거나 작업 하고 싶을 때가 많죠. 보통은 자기 자신에게 이메일을 보내거나 웹 스토로지 서비스를 이용해서 문서를 전송하는데 

폴라리스 오피스는 PC프로그램을 설치하면 PC에서 작성한 문서를 PC에 저장만 하면 자동 동기화 되어서 스마트폰과 태블릿에서 이어서 수정 편집할 수 있습니다.  PC 동기화 서비스 덕분에 모든 디바이스에서 문서 편집을 자유롭게 할 수 있습니다. 
다만 PC용 폴라리스 오피스는 뷰어 기능만 있고 편집은 MS오피스를 이용해서 문서 편집을 하기 때문에 PC에는 MS오피스가 깔려 있어야 합니다. 

MAC용은 아직 준비 중에 있습니다만 에어프린트도 지원 예정입니다. 




https://www.polarisoffice.com
에서 회원가입을 한 후 PC프로그램을 설치하면 특정 폴더를 동기화 합니다
폴더를 설치할 때 바꿀 수 있습니다. 지정한 폴더가 생성 되면 그 폴더에 내 문서를 이 폴더에 넣으면 동기화 서비스가 작동 됩니다. 자세히는 모르겠지만 내가 만든 폴더가 스토리지 서비스와 연동 되면서 내 문서가 스토로지에 바로 저장되고 그 스토로지에 저장된 파일을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 꺼내서 이어서 수정 편집을 할 수 있습니다. 




회원 가입 후 폴라리스 오피스 PC프로그램을 설치 후 폴라이스 웹 사이트를 접속하면 위와 같이 나옵니다. 내문서가 정렬되어서 나오고 문서를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폴라리스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동기화 폴더 파일이 보이는데 문서 편집은 되지 않고 볼 수만 있습니다. 좀 아쉽긴 하지만 언젠가는 pc용 폴라리스 오피스 제품도 나올 것라고 믿기에 시간이 해결해 줄 것입니다. 문서는 페이스북, 트위터, 메일로 공유할 수 있습니다 상단 공유 버튼을 눌러서  sns와 메일로 전송할 수 있고 폴라리스 오피스 회원까지도 문서를 공유해서 서로 정보를 교환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게 웹 기반 뷰어 때문에 가능한데 나중에 의견 교환을 넘어서 문서를 공동 작성하는 기능도 들어가면 참 좋겠네요



메일로 전송한 파일은 url형태로 전송 되는데 링크를 누르면 폴라리스 홈페이지가 뜨고 문서를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문서를 전송 받은 분도 폴라리스 오피스 홈페이지 https://www.polarisoffice.com에서 회원 가입을 해야 합니다. 



태블릿과 스마트폰에서 다양한 편집이 가능한 것이 가장 큰 매력

태블릿에서나 스마트폰에서 문서를 보는 것 뿐 아니라 다양한 기능을 이용해서 문서를 편집하고 탬플릿과 그래프나 이미지 등을 넣을 수 있습니다

PC버전 보다 폴라리스 오피스 모바일 앱이 더 강력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미지 크기 조절을 손가락으로 조절할 수 있고 폰트 크기와 종류, 폰트 색, 강조, 밑줄, 제목과 문단 정렬 등등 MS오피스에서 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태블릿이나 스마트폰에서 할 수 있습니다. 



MS오피스에서 할 수 있는 대부분의 기능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유료 버전인 MS오피스의 기능성을 다 따라하지는 못합니다만 기본적인 기능은 모두 있기에 사용하는데 큰 불편함은 없습니다

맞춤법 검사 기능도 있는데 아쉽게도 영문만 지원 되네요. 
사진 넣기. 도형, 표, 차트까지 넣고 기존의 텍스트의 편집과 꾸미기도 할 수 있습니다.



이 정도의 기능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좀 놀랍네요. 참고로 도형은 173개가 지원되고 300개 이상의 함수 및 데이터도 자동 계산 지원 됩니다




다양한 차트는 프리젠테이션을 할 때 큰 도움이 되는데 차트도 다양하게 지원돠고 있습니다. 
터치를 통해서 쉽게 넣고 크기를 조절할 수 있으며 그래프를 클릭하면 수치를 편집 할 수 있습니다. 
메모와 하이퍼링크 각주 등도 넣을 수 있습니다. 




새 문서 작성도 가능한데 문서 서식은 20개 정도가 준비 되어 있습니다. 좀 부족하다면 부족한데 이 서식을 유료화 해서 제공하면 어떨까 하네요. 




무료와 유료 계정의 차이는?

폴라리스 오피스가 땅파서 장사하는 것은 아닐 것입니다. 수익을 내야 하기에 수익 모델도 있습니다.
기본 무료 회원은 친구에게 추천을 할 때마다 100MB씩 스토리지 용량이 늡니다. PC프로그램을 설치하면 300MB가 늡니다. 이 스토로지가 는다는 것은 동기화 할 문서 용량을 늘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PC와 모바일에서 동시에 문서를 볼 수 있는 파일 용량이 아주 많다 그러면 친구 초대를 많이 하던지 계정 업그레이드를 통해서 프리미엄 계정으로 전환 하면 됩니다




착하게도 기능적인 차이는 없고 오로지 무료와 유료 프리미엄 계정의 차이는 저장 용량 차이와 동시 사용할 수 있는 기기 숫자입니다.  1달에 4,200원을 내면 5GB까지 저장공간이 늘어나고 최대 5대까지 동기화 할 수 있습니다. 

저는 무료 회원이라서 2대까지만 지원했는데 때문에 아이패드에서 작업하다가 안드로이드폰으로 작업하려고 하면 아이패드으 폴라리스 오피스 계정을 로그 오프해야 했습니다. 회사원이나 다양한 디바이스를 사용하는 분이면 프리미엄 계정이 좋을 것이고 한 개의 모바일 디바이스에서만 사용한다면 무료 버전을 사용하면 됩니다

앱이 유료 버전, 무료 버전이 있는 것이 아니고 회원계정으로 구분하기에 폴라리스 오피스 앱은 동일합니다.


폴라리스 오피스 특징을 정리하면 

1. MS오피스와 문서 호환성이 좋다
2.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문서 편집 수정이 가능하다
3. 자동 동기화 기능을 통해서 PC와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이어서 편집이 가능하다
4. 다양한 공유 기능으로 문서 공유가 가능하다
5. 윈도우, iOS,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지원한다입니다. 

이미 폴라리스 오피스가 스마트폰에 깔려 있는 분들이 많아서 다운로드 링크는 걸지 않겠습니다. 다만, PC용 폴라리스 오피스도 있으니 PC와 연동해서 사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