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T월드

프랑스 마르세이유 뒷골목을 여행할 수 있는 Night Walk

by 썬도그 2014. 4. 4.
반응형

여행을 좋아하지만 여유가 없어서 많이 가지는 못합니다. 그런데 이 여행을 가지 못할 때면 다음 로드뷰나 네이버 거리뷰 , 해외는 구글 스트리트뷰를 보면서 여행의 감흥을 느낍니다. 물론, 실제 여행에 비하면 감흥은 없긴 하지만 바나나 우유가 아닌 바나나맛 우유를 먹으면서 바나나를 먹은 느낌이 들 듯 어느 정도의 여행 효과를 느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전 이 360도 파노라마 지도 서비스인 다음 로드뷰나 네이버 거리뷰를 이용해서 여행 간접 체험 사이트를 만들면 대박이 나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다음 로드뷰에서는 느낄 수 없는 그 공간의 잡음과 소리를 녹음해서 들려주고 그 지역의 유래와 설명 그리고 동영상을 곁들여서 소개하며 지도 여기 저기에 보물을 숨겨 놓아서 퀴즈 형식으로 제공하거나 아니면 미스테리 스토리를 심어서 게임을 하듯 그 지역을 뒤지면서 이야기를 따라가게 하는 사이트를 만들면 어떨까 했습니다.

그러나 그 어떤 매시업도 나오지 않고 있네요. 이런 것을 보면 한국 IT생태계는 오픈 마인드 보다는 폐쇄적이라는 생각도 듭니다. 하나의 소스로 여러가지 파생 상품과 생태계를 만들면 원소스를 만든 회사는 큰 돈을 벌잖아요. 페이스북이 성공한 이유도 생태계를 구축해서 성공 했습니다. 모든 것을 자신들이 하는 것이 아닌 외부 업체를 적극 끌어 들이고 플랫폼 회사로 성장한 것이죠. 

싸이월드는 망할 줄 알았습니다 그렇게 폐쇄적으로 운영하는 모습에서 발전 가능성이 전혀 없다고 느꼈는데 결국은 생태계 구축도 못하고 페이스북의 다양성에 밀려서 망했죠. 네이버나 다음이야 하나의 월드를 만들어 놓아서 안 망하지 나머지 IT기업들 중에 특히 인터넷 서비스 하는 회사 대부분은 큰 성장을 하지 못할 것입니다. 

게임 회사 말고 최근에 크게 성장한 국내 IT인터넷 기업이 뭐가 있을까요? 이제는 이렇다할 메타 사이트도 사라졌습니다. 그냥 마냥 오로지 포탈과 대형 커뮤니티만 살아 남았고 나머지는 잘 보이지 않네요

각설하고 아무튼 이 360도 거리 스캔 지도 서비스는 확장성이 무궁무진합니다. 그러나 잘 활용 하지를 못하네요. 
여기 하나의 활용방법을 구글이 보여주고 있습니다. 

구글 크리에이티브 랩에서 만든 마르세이유의 뒷골목을 여행할 수 있는 Night Walk

구글 크리에이티브 랩에서는 아주 신선한 이야기를 만들었습니다. 
파리의 낮 풍경이 아닌 밤 풍경을 구글 기술을 동원해서 스트리트 뷰로 만들었습니다. 스트리트뷰는 낮에 거리를 스캔하지 밤을 스캔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밤 거리가 운치가 더 있죠. 특히 골목이 많은 곳은 밤 거리가 음침하기도 하지만 운치가 있기도 합니다. 

프랑스는 더 합니다. 파리나 유럽의 유명한 도시가 낭만의 도시라고 하지만 그 파리 뒷골목 가면 낙서와 음습한 모습 그리고 길거리 예술가 등 별별 느낌이 다 듭니다. 프랑스 남부도시 마르세이유도 크게 다르지 않죠. 

구글은 NIight Walk라는 사이트에서 이 마르세이유의 밤 거리 여행을 스트리트뷰 기술을 기반으로 구글 검색, 이미지, 유튜브를 녹이고 끈적한 나레이션을 깔아서 이 마르세이유 골목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나이트 워크 바로가기 https://nightwalk.withgoogle.com/en/home


왼쪽에는 미니 맵이 나오고 구글 스트리트뷰 처럼 밑에 깔린 녹색 선을 따라서 다니면 됩니다. 각각의 골목에는 다양한 미션이 제공 되는데 그림을 클릭하게 하고 동영상을 관람하고 구글 검색을 통해서 여행의 풍미를 느낄 수 있게 하고 있습니다. 



밤이 내린 마르세이유 거리를 저 여자분과 함께 걷는 느낌이 들도록 스트리트뷰에 없는 거리의 소리를 녹음해서 들려줍니다. 




유튜브 마크가 있는 곳을 클릭하니 동영상이 재생되면서 그래피티 아티스트의 영상이 나옵니다. 




동영상과 사진등을 보면 왼쪽 상단에 숫자가 올라갑니다.  클리어 하면 뭐가 나오는지는 모르겠네요. 왜냐하면 중간에 다운 된 적이 2번이나 되어서요. 제 컴이 똥컴이라서요. 

흥미롭게도 흑백 영화 촬영장소는 흑백으로 360도 파노라마를 보여줍니다. 


구글 스트리트뷰의 아티스트 버전 같아 보일 정도로 흥미로운 사이트입니다. 다 소개하면 재미없으니 한번 체험해 보세요. 
그리고 이런 기술을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면 저도 여행 사이트 하나 만들고 싶네요. 다음이 이런 것을 할 수 있을 것 같은데 그냥 웅크려있기만 하네요. 그러나 마르세이유 뒷골목은 참 지저분하네요. 그래도 다양성이 높아서 좋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