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물건너온 소식/해외화제

세계에서 가장 높은 빌딩 순위를 소개하는 Skyscraper Center

by 썬도그 2013. 11. 28.
반응형



소설가 신경숙이 16살에 중학교를 졸업하고 서울에 올라 왔을 때 서울역 앞에 있는 대우빌딩(현 서울스퀘어)이 엄청나게 커서 63빌딩 보다 더 크다고 말을 했습니다. 그만큼 컸다는 이야기인데요. 시골에서 나고 자란 소녀에게는 서울이란 그렇게 높은 빌딩의 놀라움이었습니다. 

외삼촌들도 시골에서 올라왔을 때 그 높은 대우빌딩 이야기를 꼭 하시더라고요. 지금 현재 한국의 최고층 빌딩은 어딜까요?
63빌딩? 아닙니다. 63빌딩이 외형적으로는 가장 높게 생겼지만 가장 높은 빌딩은 강남 도곡동에 있는 타워 펠리스로 263미터입니다. 4위까지 정리해보면


1위 여의도 IFC빌딩 279m
2위 서울 도곡동 타워 펠리스 263.7m
3위 서울 목동 하이페리온 256m
4
위 서울 여의도 63빌딩 249m

입니다. 63빌딩 보다 더 높은 빌딩이 있긴 합니다만 위용은 63빌딩이 더 좋습니다. 지금도 서울의 랜드마크 역할을 하고 있네요. 그렇다면 세계에서 가장 높은 빌딩은 어디일까요? 


The Skyscraper Center  라는 사이트는 현존하는 최고 높이 빌딩인 고층빌딩 순위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완공된 빌딩은 물론, 앞으로 지어질 계획단계와 공사 중인 빌딩 모두를 아우르고 있습니다. 
연두색은 공사 중이고 파란색은 완공된 빌딩입니다. 갈색은 계획인데 상암동이나 용산의 랜드마크 빌딩이 전면 백지화 되는 것을 보면 알 수 있듯이 계획이 실현 되기에는 확률이 높지 않습니다.

그럼 완공된 빌딩 중에 가장 높은 빌딩은 버즈 칼리파로 두바이에 있는 828미터 짜리 빌딩입니다. 
그런데 지금 공사 중인 빌딩까지 합치면 1000미터의 사우디아라비아에 만들어지고 있는 킹덤 타워가 1위가 되겠네요

각 빌딩을 누르면 빌딩 조감도와 완공년도와 세워지는 국가와 도시 정보 등의 다양한 정보가 나옵니다. 킹덤 타원는 2019년에 완공되는군요. 그렇다면 한국은 어떤 빌딩이 1위가 될까요?


바로 롯데월드 타워입니다. 롯데월드 옆에 지어지고 있는데 높이가 555미터입니다. 
그러나 이 빌딩 참 문제가 많습니다. 왜냐하면 이 빌딩은 성남 공항의 군용기와 충돌 위험성이 있습니다. 구글 지도로 보면 성남비행장(서울공항)에서 뜨는 군용기 그것도 전투기도 아니고 군 수송기가 이륙하면 그 끝 부분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즉 활주로 끝 부분에 세워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많은 공군 관계자나 장성들이 반대를 했고 그런 이유로 지난 정권 동안 건축 허가가 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이명박 정권 때 느닷없이 허가가 납니다. 그 공사를 제가 제 블로그에 반대한 이유를 조목조목 써서 반대했을 정도로 적었지만 이미 개발 허가를 내주자는 결론을 내려놓고 방법을 찾으려고 하더군요. 결국, 사상 초유 그리고 국제적으로도 이런 일례가 없을 정도인 롯데월드 타워를 위해서 군 활주로를 3도 트는 것으로 결론 내더니 허가가 났습니다. 이명박과 롯데의 끈끈한 관계를 증명한 셈입니다.

그래 놓고서 이번에 헬기가 아이파크 아파트에 충돌하자 그제서야 롯데월드 타워에 관심을 두는 모습을 보면서 이 천박한 나라는 어쩔 수 없구나!를 새삼 느끼게 되네요. 더 웃긴것은 당시 허가를 내준 정부 여당 국회의원들이 반성을 안하고 같이 손가락질 하는 것입니다. 지들이 허가 내주고 지들이 화내는 모습은 한편의 코메디입니다. 



이 건물 지어지면 저 건물 중간에 군 수송기 박게 될 위험이 되고 그렇게 되면 빌딩 붕괴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하여튼 나라 꼬라지가 어떻게 되려는지 빌딩과 충돌 위험이 있다고 하는 전문가 의견 다 무시하고 50층 까지 올린 후에 다시 생각해보자고 하는 자체가 코메디네요. 



롯데 타워 다음으로 높은 빌딩은 LCT 랜드마크 타워와 월드 비지니스 센터 솔로몬 타워인데 각각 412m, 408m 높이 입니다. 
롯데월드 타워와 다르게 계획 중으로만 되어 있는데요. 위 이미지는 월드 비지니스 센터 솔로몬 타워입니다. 둘 다 부산에 지어질 예정입니다. 

부산도 그러고 보면 고층 빌딩 꽤 많아요. 고층빌딩이 효용성이 좋지 않다고 하는데요. 고층 빌딩 있다고 고개를 올려서 우러러 보긴 하겠지만 돈 먹는 하마가 되지는 않을까 하는 걱정도 드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