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구글

구글 스트리트뷰를 이용한 재미있는 위치 찾기 게임 Locatestreet

by 썬도그 2013. 9. 7.
반응형


전 좀 특이하다면 특이한 능력이 있습니다. 사람은 모르겠는데 내가 한 번 간 곳을 영화나 드라마 혹은 사진 등을 통해서 다시 보면 거기게 정확하게 어디인지 단박에 잘 맞춥니다. 이것도 능력이라면 능력인데 거의 쓸모가 없는 능력이에요. 이 때문에 전 지리에 밝은데요. 택시 기사를 해야 하는 운명인가? 라는 생각도 해 봅니다. 

이런 능력은 솔직히 이제는 거의 쓸모가 없어지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아래에 소개할 게임을 할 때는 발군의 활약을 하네요. 
구글은 스트리트뷰라는 360도 파노라마 사진 지도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이 360도 파노라마 사진 지도 서비스를 이용한 재미있는 게임이 있습니다, 

바로 Locatestreet입니다. 


http://www.locatestreet.com 에 접속하면 Worldwide(전세계) Within a Country(내가 사는 나라) Thematic Challenges(주제별)가 나옵니다. 저는 제가 사는 곳인. Within a Country를 선택 했습니다. 



나라를 고르라는 메뉴에서 한국(South Korea)를 골랐습니다. 



Proceed를 누르면 계속 진행이 되는데요


한국 전체와 내가 사는 지역만 할거냐 물어보네요 저는 하단에 있는 내가 사는 서울 지역 또는 도시를 선택 했습니다



도시 중에 서울을 선택한 후 게임이 진행 됩니다. 


문제는 총 20개가 나옵니다. 문제란 바로 위와 같이 특정 지역의 스트리트뷰 지도를 보여주고 어느 구인지 맞추는 것입니다. 
외국 서비스이다 보니 하단의 구 이름이 영어로 나오는데 중학교 이상이면 어떤 구인지 알 수 있습니다

상단 오른쪽 끝에는 Turn이 있는데 총 문제 회수를 표시하며 하단의 스코어는 현재 점수를 표시합니다. 1턴 당 최대 10점을 줍니다. 참고로 위 장소는 올 봄에 찾아간 건축학개론 촬영 장소인 창신동 언덕 올라가는 곳이네요. 긴가민가 했는데 놀랍게도 정확하게 맞췄습니다. 하단에 4개 구 중에서 창신동이 속한 종로구를 선택하면 


지도가 나오는데 위 지도에서 정확한 위치를 찾아야 합니다. 마우스 휠을 돌리면 지도가 확대 됩니다. 정확한 위치를 콕 찍으면 실제 위치가 붉은 색 표시로 표시되면서 내가 찍은 곳과의 거리를 표시해서 얼마나 떨어져 있는지 알려줍니다. 위치가 많이 떨어져도 점수에는 영향이 없습니다. 즉 어디인지 몰라도 어느 구인지만 알면 10점을 다 받을 수 있습니다. 


제가 척보며 안다고 하지만  제가 모든 곳을 다 아는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힌트를 구하기도 하는데요. 힌트는 스트리트뷰를 뒤적이면 대충 어느 지역인지 알 수 있습니다. 전화번호 국번이나 동네 이름으로 알 수 있는데 그래도 모르시면 오른쪽에 힌트를 누르면 됩니다.

Clues는 힌트를 볼 수 있는데 Elevation은 현재 위치의 위도 경도를 보여줍니다. 별 도움은 안 됩니다.
Street Name은 거리명을 표시해주는데 한국은 거리명을 지원하지 않기에 이것도 필요 없습니다. 
그럼 가장 유용한 힌트는 Remove 2 choices입니다. 4개 구에서 2개 구로 축소해 주는 것이죠. 하지만 힌트를 쓰면 포인트가 깍입니다. 위치는 2점, 거리명은 3점 2개 선택권은 5점이 깎입니다. 그러니 신중하게 써야죠. 또한, 위 이미지처럼 대충 어디인지 알 수 있는 곳이 나오면 좋지만 고속도로나 전용 도로나 아파트 한 가운데 떨여져 있으면 거기가 어딘지 알 수 없습니다. 

그러면 천상 스트리트 뷰를 이동 시켜서 어디인지 단서가 되는 곳을 찾아야겠죠. 그렇게 이동을 하면 1점이 깎입니다. 

이런 곳은 아파트만 있어서 어딘지 알 수 없습니다. 저 길가는 꼬마 아이에게 물어볼 수도 없고요. 그래서 이리저리 움직이면서 정보를 획득 해야 하는데요. 요령껏 잘 해야 합니다. 이렇게 눈썰미가 있는 분들에게 유리한 게임인데요. 

심심하면 친구랑 하면 재미있겠네요. 내기 해도 좋고요. 특히나 지리 관련 업무를 하는 분들은 더 흥미로울 것입니다. 


여기도 정확하게 아는 곳이예요. 구일역 근처 광명시 쪽 아파트네요. 안양천 합수부 지역인데 자전거를 타고 자주 지나가는 곳이에요. 오늘 여기나 지나가볼까 생각 중입니다. 



20개를 다 풀면 위와 같이 실제 위치가 나오면서 점수를 표시해 줍니다.  가끔 종로구인데 하단에 종로구가 없어서 난감할 때가 있긴 하지만 그것도 운이라고 생각하고 하면 더 재미있을 것 같기도 합니다.

지리에 자신있다는 분들 도전해 보세요. http://locatestreet.com/game.php 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