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삶/세상에 대한 쓴소리

항공기 사고는 창피해 하면서 통신비, 부패지수 1위에는 창피해 하지 않는 이상한 나라 한국

by 썬도그 2013. 7. 15.
반응형



참! 이상한 나라입니다. 정말로 이해가 안 가는 나라에 살고 있는 기분입니다. 


아시아나 항공기 사고에는 대통령까지 사과하는 나라 한국

박근혜 대통령은 사과 안 하기로 참 유명한 분입니다. 얼마나 입이 무겁고 사과하기가 힘든지 국정원의 선거개입에 단 한 마디 사과도 하고 있지 않습니다. 대국민 사과를 해야 할 판에 국무회의에서 지나가는 말로 유감스럽다고만 말합니다. 그리고 국정원에게 셀프 개혁을 요청 했습니다. 국정원 개혁은 알아서 하고 반성문이나 좀 쓰라고 하는 모습입니다.

국정원의 선거 개입으로 가장 큰 수혜를 입은 사람으로써 할 말은 아닙니다. 댓글 몇개 달았다고 선거에 무슨 큰 영향이 있었겠냐는 사람들이 있는데요. 중요한 것은 공무원의 선거중립 의무를 저버렸다는 것과 함께 국정원의 특정 정당을 지지 했다는 것입니다. 차라리 새누리당 소속 국정원으로 바꾸는 것이 더 낫겠죠

그리고 큰 돌이나 작은 돌이나 가라 않기는 마찬가지입니다. 죄의 경중을 따져서 그 정도야 괜찮지 않냐?라는 이상한 온정주의에 우리 사회가 더 부패하는 것 아닐까 합니다. 

그런 그렇다치고요. 전 이 아시아나 항공기 사고를 보고 있노라면 왜 우리가 아시아나 항공기 사고에 창피해하고 부끄러워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아시아나가 대한민국 국가대표기업입니까? 아니 하나의 기업이 잘못한 것을 왜 같은 국민이 부끄러워야 합니까? 그냥 그건 아시아나의 실수예요. 우리 국민들이 부끄러워할 사안이 아닙니다.

삼성전자가 메모리 불량내면 우리가 부끄러워 해야 합니까?
애플이 아이폰4에서 안테나 게이트 발생 했을 때 미국인들이 창피해 했나요? 그런데 보세요 아시아나 항공기 사고에 박근혜 대통령은 7월 9일 위로 전문을 오바마에게 보냈습니다. 

아니 결론도 나지 않는 사고에 왜 머리를 숙입니까? 크게 다치거나 사망한 미국인이 있다면 그 미국인에게 직접 위로 전문을 보내는 것은 모르겠습니다. 그런데 왜 미국에게 고개를 숙입니까? 미국님 공항 못쓰게 만들어서 머리 숙이는 것입니까?
저는 그 죽은 필리핀 승무원의 가족에게 위로 전문을 보내지 않으면서 미국님에게만 낮은 자세로 임하는 박근혜 대통령이 참으로 창피스럽습니다. 

지금 이 아시아나 항공기 사고 참 웃기게 돌아가고 있는데 우리 한국인들은 비행기 자체 결함이길 바라고 미국은 조종사 실수라고 몰고가고 있다고 보는 것입니다. 미국 의도는 모르겠지만 왜 이 사건이 민족주의 성향으로 흘러나 하나요? 그냥 냅두세요. 아시아나와 미국 조사단 그리고 한국 조사단이 함께 결론 내길 냅 두세요. 왜 그리 조종사 두둔하거나 손가락질 합니까?

우리가 왜 아시아나 항공 사고에 창피해합니까? 반대로 왜 아시아나 여승무원들 활약에 민족적 자긍심을 가집니까?
이런식이면 해외에 나가 있는 삼성전자 직원은 모두 국가대표입니까? 태극마크라도 달게 해야겠네요??



가계당 무선통신 지출 OECD 1위, 아시아 부패 지수 1위라는 부끄러운 나라 한국


LTE-A라고 엄청 떠들어댑니다. 점프하는 동안에 사진이나 동영상 다 받았다고 좋아합니다. 따져보죠. 그게 좋아할 일입니까?
데이터 무제한 요즘제가 없는 LTE인데 2배나 빨리 데이터를 다운 받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습니까?

100km를 달릴 수 있는 기름을 넣은 2대의 차가 있다고 칩시다. 한 차량은 스포츠 카라서 시속 200km를 훌쩍 넘을 수 있고 또 다른 차는 일반 차량이라서 시속  100km로 달릴 수 있다고 칩시다. 둘 다 100km를 달려서 A라는 지점에 갈 수 있다고 한다면 어떤 것이 유리할까요? 분명 스포츠카가 유리하겠죠. 일찍 도착해서 다른 행동을 할 수 있다면 스포츠카가 더 좋죠

그러나 먼저 도착하고서 차에서 내릴수도 없고 다른 것도 아무것도 할 수 없다면 그 스포츠카가 좋을까요? 스포츠카가 가격만 비싸고 다른 이득이 전혀 없다면 그게 과연 좋을까요? LTE-A는 오버 스펙입니다. 그렇게 빨리 다운 받을 콘텐츠가 많지 않습니다. 아니 있다고쳐도 빨리 내려받아야 할 만큼의 큰 용량의 파일이나 동영상 혹은 영화라면 와이파이를 이용하는 것이 데이터 줄이는 방법입니다. LTE-A로 받으면 그 만큼 데이터 소모량도 2배로 빨리 소모됩니다. 

LTE-A무제한 요금제가 나와야 유의미한 것이지 지금은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즉 스포츠카를 타고 먼저 도착한 후에 나머지 시간에 니 맘대로 돌아다니거나 다른 것을 해도 된다고 하는 무제한 요금제가 나와야 의미가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LTE-A는 아무른 의미가 없고 오히려 오버 스펙으로 돈 만 더 지출하는 것입니다. 

전 이런 이통사들의 속도 경쟁 보다는 데이터 요금 할인 경쟁이나 했으면 합니다.

OECD 커뮤니케이션 아웃룩 2013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은 OECD 회원국 중에 이동전화, 유선전화, 초고속 인터넷, 유무선 단말기 가격을 포함된 월평균 가계 통신비 지출에서 일본 160.52달러, 미국 153.13달러에 이어서 148.39달러로 나왔습니다.

미국, 일본은 선진국이자 GDP가 높은 나라입니다. 그런데 한국은 겨우 이제 2만 달러 조금 넘은 나라이고 선진국 언저리에 있는 나라지 선진국은 아닙니다. 그런데 3위를 했네요. 재미있게도 멕시코가 4위인데 공교롭게도 한국과 멕시코는 통신 혹은 스마트폰 제조 재벌이 있는 나라입니다. 1년 순이익이 7~8조 되는 전자회사가 있는 나라 한국.  참 재미있는 나라죠

무선통신 쪽만 보면 한국은 OECD 1위 입니다. 초고속 인터넷 시장은 과경쟁체재라서 가격이 예전보다 많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스마트폰 시장인 무선통신 시장은 좀처럼 떨어지지 않습니다. 방통위에서 휴대폰 사용요금 내린다 어쩐다 별 쇼를 다 하더니 기본료 1천원 인하로 끝이 났습니다. 

지난 10년 간 정부는 이런 통신요금의 상승을 막지 못했습니다. 정부 뿐 아니라 소비자도 문제입니다. 스마트폰을 너무 자주 교체한다는 것도 문제입니다. 



또 부끄러운 것이 있습니다. 오늘 뉴스를 보니 한국이 아시아 선진국 중 부패지수 1위라는 뉴스가 들리네요
25년 전 아직도 기억나네요. 버스에서 들었던 라디오 싱긍벙글쇼에서 두 진행자가 한국의 부패지수를 소개하면서 혀를 찼습니다. 부패가 너무 심한 나라 한국이라고 개탄을 하던데요. 25년이 지난 지금도 전혀 나아지지 않았네요. GDP와 빌딩은 높이 올라갔지만 우리의 심성 혹은 인격이라고 할 수 있는 부패지수는 비슷하거나 더 나빠졌습니다. 

홍콩 정치경제리스크 컨설턴시 보고서에 따르면 아시아 17개국(미국, 홍콩, 마카오 포함)한 설문조사 결과 한국은 6.98을 받았습니다. 이 설문조사는 아시아 각국에 상주 연구원을 두고 그 나라의 정치 경제 이슈 분석 및 국가 기업리스크 관리를 하는 자문 업체입니다. 

뉴스에 따르면  

PERC 관계자는 “더욱 심각한 문제는 부패에 둔감한 한국의 도덕관이 ‘국경을 넘어선 부패’에도 기여를 하고 있다는 점”이라며 “한국 부패의 뿌리는 정치·경제 피라미드의 최상층부까지 뻗어 있다”고 지적했다. ‘국경을 넘어선 부패’란 한국 기업들이 벌이는 해외사업에서의 부패행태를 의미한다.

출처 http://www.segye.com/Articles/NEWS/ECONOMY/Article.asp?aid=20130714022483&subctg1=&subctg2=&OutUrl=naver

라는 글이 나옵니다. 정말 공감이 갑니다.
국정원 댓글 공작에 "뭐 그럴 수 도 있지" 뭐 그깟일로!! 라는 말을 하는 사람이 참 많습니다. 
도덕성이 마비된 혹은 없는 사람들의 전형적인 모습입니다. 이런 국민이 많기 때문에 새누리당이 떵떵거리고 살 수 있는 것입니다. 죄를 지은 사람이 뭐가 어때서~~ 혹은 물타기를 하고 그게 먹혀 들어가고 있습니다. 

이제는 한국인들의 민족성까지 의심스럽습니다. 
이게 한국인의 정체이고 실제적인 모습일까? 왜 우리는 아시아나 항공기 사고에는 부끄러워 하면서 호갱이 취급을 받으면서 비싼 통신료와 부패지수 1위에는 부끄러워 하지 않는 것일까요?

정말 이해가 가지 않는 한국입니다. 이게 다 부끄러운 행동을 부끄러워 하지 않는 기성세대들의 문제고 그런 기성세대들의 행동을 그대로 보고 배우는 아이들의 문제이기도 합니다. 


간디의 7대 사회악"Seven social sins"


 

- 원칙 없는 정치     (Politics without Principles)

 

- 노동 없는 부        (Wealth without Work)

 

- 양심 없는 쾌락     (Pleasure without Conscience)

 

- 인격 없는 교육     (Knowledge without Character)

 

- 도덕 없는 상업     (Commerce without Morality)

 

- 인간성 없는 과학  (Science without Humanity)

 

- 희생 없는 종교     (Worship without Sacrifice) 

 

간디의 무덤 비석에 써 있는 문구입니다.
7대 사회악으로 점령된 한국에서 살고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출처] 간디의 7대 사회악|작성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