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T월드

하루가 길게 느껴지게 하는 방법 5가지

by 썬도그 2013. 7. 4.
반응형
어떤 날은 하루가 쏜 화살 같이 빠르게 지나가는 날이 있는가 하면 하루가 1달 같은 길게 느껴지는 하루도 있습니다.
같은 10분이라도 1시간 같은 10분이 있고 1초 같은 10분이 있죠. 이렇게 시간은 물리적으로 똑같이 흐르지만 그 시간이 모든 사람들이 똑같게 느껴지지는 않습니다.
 

 

 

 

The science of time perception: stop it slipping away by doing new things

라는 글은 하루를 길게 느껴지게 하는 방법 5가지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신경과학자 David Eagleman씨에 따르면 시간 감각은 인간의 뇌가 정보를 처리하는 시간과 깊은 관계가 있기 때문에 느리게 느끼는 시간과 빠르게 느끼는 시간이 다르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시간 감각은 후각, 청각, 시각, 촉각, 미각과 다르게 직접적으로 느껴지지 않는 감각입니다. 그러나 오감처럼 시간 감각도 감각에서 수집한 정보를 인간이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바꾸어 주는 방식은 시간 감각도 마찬가지입니다. 

인간의 뇌는 새로운 정보를 받을 때 그 정보가 반드시 순차적으로 전달되는 것이 아닌 무작위로 전달되기 때문에 뇌는 정보를 해석하는데 시간이 걸립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정보는 이미 경험하고 잘 알기 때문에 빠르게 처리하지만 새로운 정보나 새로운 경험을 하게 되면 알기 쉬운 정보로 변환하는 정보 변환 프로세스에 많은 시간이 걸리게 됩니다. 이 과정에 걸리는 시간이 시간 감각에 크게 영향을 주게 되고 우리가 느끼는 시간이 빨라졌다 느려졌다 합니다.

 

하루가 길게 느껴지게 하는 방법 5가지

이렇게 새로운 정보가 입력되면 시간이 길게 느껴지는 것에 착안해서 하루가 길게 느껴지게 하는 방법 5가지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1. 계속 공부해라공부나 학습을 하는 동안 뇌는 새로운 정보가 계속 들어오기 때문에 시간이 느리게 간다고 느끼게 됩니다. 실제로 학창 시절이 참 지루한 이유도 새로운 정보가 계속 유입되기 때문 아닐까요? 수업시간 50분 내 인생의 어떤 50분 보다 지루했던 50분입니다. 아니 흥미로운 정보이자 내가 좋아하는 정보면 짧았지만 배우기도 싫고 왜 배우는 지도 모르겠고 맘에 안 드는 폭력교사가 가르치면 더 지루한 수업이 되었습니다.

2. 새로운 장소에 가라새로운 장소나 환경이 되면 시간은 더디게 흐릅니다. 여행을 가보면 같은 하루라도 참 길게 느껴지죠. 여행에서 새로운 사람을 만나고 새로운 것을 보고 새로운 것을 냄새 맡고 새로운 소리를 만나게 되면 우리 뇌는 그 정보를 해석하는데 큰 시간을 사용합니다. 

3. 새로운 만남을 가져라 모르는 사람과 만나고 대화를 하는 것은 대량의 에너지를 소비하게 됩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서 한 마디 한 마디에 집중하게 되죠. 사람 자체가 하나의 거대한 정보 덩어리이자 한 권의 책입니다.

4. 새로운 활동에 도전하라 새로운 활동에 대한 도전은 이전에 경험하지 못했기에 뇌는 그 정보와 경험을 처리하는데 긴 시간을 드립니다. 새로운 레포츠, 새로운 운동을 도전해 보세요

5. 자발적인 행동 하라 수동적인 행동은 시킨 일에만 집중하게 됩니다. 그러나 자발적으로 행동을 하게 되면 뇌는 모든 정보에 귀를 기울이게 됩니다. 어디를 가더라도 엄마 심부름으로 가게 되면 그냥 그 심부름 내용만 이행하고 돌아옵니다. 하지만 자발적으로 행동하면 모든 정보를 다 받아들이면서 주체적으로 행동하게 됩니다. 
핵심은 이거네요. 

새로운 정보를 많이 투입 받으면 그 정보를 해석해야 하기 때문에 긴 시간이 필요로 합니다. 
반대로 매일 반복되는 일상처럼 새로운 만남도 새로운 정보도 없고 다람쥐가 쳇바퀴 돌리는 듯한 하루를 보내면 하루가 후딱 가죠.  위 5가지와 반대로 하루가 짧게 혹은 후딱 가게 하고 싶으면 
아는 사람만 만나고 매일 똑같은 길을 걷고 여행 따위는 가지 않으며 항상 시키는 일만 하면 됩니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군대는 1년만 지나면 매일 똑같은데 왜 군대는 시간이 그렇게 안 갔을까요? 그러고보니 훈련병 시절 그 6주는 내 인생 최고로 긴 6주였습니다. 엄청난 정보와 새로운 경험들의 연속이었으니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