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의 향기/문화정보

환기 미술관에서 전시중인 '어디서 무엇이 되어 다시 만나랴'에서 색에 취하다

by 썬도그 2013. 5. 22.
반응형


부암동은 삼청동의 대안처로 새롭게 인기를 끌고 있는 곳입니다. 부암동을 처음 간 것이 4년 전인데 이 동네는 참 멋스럽고 재미있는 동네입니다. 이 부암동은 서울의 다른 곳 처럼 산기슭에 자리 잡은 동네인데요. 많은 예술가들이 싼 임대료를 찾아서 이곳으로 많이 흘러 들어 왔습니다.  많은 갤러리들도 있어서 한적함을 느끼면서 많은 전시회를 볼 수 있습니다. 

이 부암동은 그냥 평범한 오전 10시 풍경의 동네였습니다. 그러던 부암동이 '커피프린스 1호점'의 촬영장소로 뜨면서 서서히 입소문이 났고 풍류를 좀 아시는 분들은 도떼기시장이 된 삼청동을 피해서 이 부암동의 한적함을 즐기고 있습니다. 

부암동은 삼청동처럼 되지 않았으면 해요. 그러나 시선이 집중되면 외모가 변하는 연예인처럼 부암동도 점점 화장을 하고 있네요. 다만, 짙은 색조화장이 아니라서 다행이지만요.  오랜만에 부암동에 또 왔습니다.



부암동에 온 이유는 환기 미술관 때문입니다. 환기 미술관에서 '어디서 무엇이 되어 다시 만나랴'라는 김환기 탄생 100주년 기념 전시회를 합니다. 환기 미술관은 부암동 반나절 여행을 할 때 항상 서성이다가 돌아간 곳이네요. 이번에는 초대를 받아서 찾아갔습니다. 

환기 미술관에 가는 길에서 만난 독특한 카페입니다. 야생화 카페?라는 문구에 멈췄습니다. 야생화 카페? 참 독특하네요. 이래서 제가 부암동을 좋아한다니까요? 모두 커피를 팔 때 이런 독특한 콘셉의 카페를 여는 이 여유와 용기 이게 참 좋아요. 저 안에서 커피를 판다면 좀 낭패스럽겠지만 맑은 차를 팔 듯 하네요


어! 변했네요. 서울미술관? 아! 몇년 전에 왔을 때 가림막으로 공사하던 곳인데 여기가 미술관이였네요. 사립 미술관인데 석파정이라고 하는 흥선대원군의 별서로 사용했던 곳인데 석파정을 품은 미술관이네요

사립미술관이다 보니 무료 관람은 아닙니다. 


환기 미술관 앞에 도착 했습니다. 환기미술관은 근처에 전철역이 없습니다. 찾아가는 방법은 5호선 광화문 역에서 내려서 KT본사 건물 앞에서 초록색 버스 7212나 1020을 타고 부암동 주민센터에서 내려서 걸어가면 됩니다. 저야 이곳 지리를 잘 알아서 단박에 찾았지만 초행이신 분은 찾기가 쉽지는 않을거예요. 부암동이 워낙 골목이 많아서요. 

따라서 꼭 지도 어플로 찍고 오세요


환기 미술관은 한국의 1세대 추상화가였던 '김환기' 화백을 기리는 환기재단에 의해 92년도에 세워진 미술관입니다. 외형만 보면 요즘에 만들어진 건물이 아닐까 할 정도로 굉장히 모던한 느낌인데 어언 20년이 넘은 미술관이네요. 

이 환기 미술관은 김환기, 김향안 부부가 살았던 성북동과 비슷한 풍광을 가지고 있어서 부암동에 자리 잡았습니다.
그러고 보니 부암동은 성북동과 너무 닮았어요. 관악산같이 높은 산이 아닌 뒷산 보다는 높은 북악산의 풍광을 이어받은 곳이 부암동이죠


입구에 들어서니 오른쪽에 작은 건물이 있는데 정확하게는 모르겠지만, 환기 미술관 홈페이지에 보니 수향산방 같아 보이네요
수향산방은 1997년에 완공된 건물로 건물 디자인은 김환기 화백이 생전에 구상한 아틀리에를 반영한 건물입니다. 여기서 많은 강의가 이루어집니다. 



환기미술관의 입장료는 성인 7천원, 학생 5천원, 단체 6천원입니다. 경로우대로 노인분들은 4천원의 관람료로 관람을 할 수 있습니다. 



환기미술관의 가장 왼쪽에 있는 본관 건물이자 환기미술관의 핵심 건물입니다. 3층 짜리 건물로 3층 전체에서 작품이 전시되고 있습니다. 


현재 전시되는 전시명은 "어디서 무엇이 되어 다시 만나랴" 라는 전시회입니다. 김환기 탄생 100주년 기념 전시로 김환기의 일생과 그의 작품 세계를 연대기 별로 감상할 수 있는 전시회입니다. 


김환기 화백 아시나요? 미술에 관심이 없는 분들이라도 자세히는 몰라도 이름은 한 번 쯤 들어봤을 화가입니다. 
저는 80년대 미술 교과서에서 처음 봤어요. 



정확하게 기억나지는 않습니다. 추상화가이고 비슷한 작품이 많아서 위 작품인지는 모르겠지만 확실히 기억하는 것은 저 푸른 색입니다. 저 푸른색을 뭐라고 형언해야 할까요? 쪽빛? 코발트 빛, 러시안 블루?  푸른 색도 엄청나게 많은 이름들이 있는데요. 저 푸른 색에 반했습니다. 

이후 과천 현대 미술관에서 교과서의 작품을 눈으로 직접 보고 그 푸른 빛에 취해버렸습니다. 다른 작품들은 거의 생각나지 않고 오로지 이 김환기 화백의 그림만 기억납니다. 


김환기 화백의 대표작은 '어디서 무엇이 되어 다시 만나랴'입니다. 이 작품은 친한 친구였던 김광섭 시인의 시 '저녁에'라는 시의 마지막 문장입니다. 

저녁에 / 김광섭 

저렇게 많은 중에서 별 하나가 나를 내려다본다 이렇게 많은 사람 중에서 그 별 하나가 쳐다본다 밤이 깊을수록 별은 밝음 속에 사라지고 나는 어둠 속에 사라진다 이렇게 정다운 너하나 나하나는 어디서 무엇이 되어 다시 만나랴


환기 미술관은 사진 촬영을 허락하지 않기 때문에 사진을 찍을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저는 초대를 받아서 근접 촬영은 안되고  그 분위기만 살짝 담을 수 있었습니다. 

전시회는 2013년 2월 27일 부터 6월 23일 까지이며 김환기의 시대별 대표작인 70여 점이 전시되고 있습니다. 


1층에는 김환기 화백의 사진 자료와 동경시대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김환기 화백은 1913년 신안군 기좌면에서 태어났습니다. 일제시대에 태어나서 1933년 동경 일본 대학 예술학원 미술부에 입학을 합니다. 일제시대라고 해도 많은 예술가와 문인들이 신진 문물을 배우기 위해서 일본 유학을 많이 갔습니다.

일본 유학에서 서양의 입체파와 미래파 등의 서양의 미술 사조를 배우고 영향을 받습니다. 그 일본 유학 시절 이야기가 전시되고 동경시대 작품들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론도, 1938년 

이 동경시대는 김환기 화백이 구상화와 추상화를 다 그리던 시절입니다. 구상화도 그렸다가 추상화도 그렸는데요. 이 동경시대의 대표 추상화가 론도입니다. 마치 칸딘스키나 몬드리안의 화풍과 비슷합니다. 

김환기 화백은 1937년 일본 유학을 마치고 귀국을 합니다. 이후 한국적 모더니즘을 리드하는 대표적인 화가가 되었죠.  위 론도는 한국 최초의 추상 작품으로 대한민국근대문화재로 지정 되었습니다. 


1층에는 김환기 화백의 아틀리에를 재현한 디스플레이가 있었습니다. 통기타도 보이고요. 낡은 옷과 팔레트와 유화 물감도 가득 보입니다. 뉴욕시대의 대표작도 걸려 있습니다.  자세히 보시면 작품을 그리기 전에 얇은 천에 색을 칠하고 테스트를 한 모습도 볼 수 있습니다. 



환기미술관은 3층으로 된 갤러리인데 가운데에 중정을 두어서 태양 빛이 갤러리 안으로 자연스럽게 들어올 수 있게 했습니다. 


유화는 햇빛에 노출되면 탈색 될 위험이 있기에 적극적으로 태양광을 이용하지는 않고 살짝 이용할 수 있게 했네요
참 이 환기미술관은 건축가 우규승이 설계한 미술관으로 김환기 화백과 친한 사이였습니다. 생전에 고인의 성품과 취향과 여러가지를 고려해서 지어진 건물입니다.  평소에 산,달, 구름, 바위, 나무, 달 항아리를 좋아했던 김환기 화백의 취향을 느낄 수 있는 미술관입니다. 


2층은 파리시대(1956~59년)를 전시하고 있습니다.
김환기 화백은 푸른색의 화가라고 할 정도로 다양한 푸른색을 담은 그림을 그렸습니다. 본격적인 추상화가로써의 정체성을 찾고 추상화를 그리기 시작 합니다.


달밤의 섬 1959년

김환기 화백은 한국전쟁 때는 종군 화가로도 활약을 했는데 종군 화가라는 도슨트의 설명에 뜨악 했습니다.
종군 사진작가는 들어봤어도 화가? 아니 사진이라는 뛰어난 재현성 도구가 있는데 상대적으로 느린 그림을 그리는 종군 화가가 왜 필요할까?라는 의문도 들었지만 종군 화가도 있었다고 하네요. 

종군 화가 시절의 그림도 볼 수 있습니다. 
이후 김환기 화백은 홍대와 서울대에서 강의를 하는 교수와 여러 미술 행정을 하면서 한국미술계를 이끄는 중추적인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1956년 먼저 파리에 간 아내로 부터 초청을 받아서 파리로 갑니다. 파리에서 현대미술을 더 배우고 익히고 작품 활동을 하는데 이 시기를 파리시대라고 합니다. 파리시대는 구상이 살짝 보이는 추상화들을 그렸습니다.

제가 가장 좋아하던 시기의 쪽빛 작품들이 이 파리시대 작품입니다. 
구름, 달, 고향 바다, 달 항아리 백자 등을 그립니다. 2층에 가시면 푸른색 계열의 그림을 만날 수 있는데 같은 푸른색이라도 색의 스펙트럼이 무척 커서 질리지 않을 정도로 푸른색의 시림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래서 사진으로는 그 작품의 감흥을 담을 수 없습니다. 이는 고흐의 아이리스를 사진으로 보다가 시립미술관에서 직접 작품을 보고 이게 모니터로 보던 작품과 눈으로 보는 작품의 차이임을 알 수 있었죠

외국에 나가면 고향 생각이 나고 애국자가 된다고 하잖아요. 김환기 화백은 서양의 푸른빛과 다른 고향 하늘의 쪽빛을 물감으로 표현해 냅니다. 저 푸른색이 절 흔들어 놓았어요. 


특히 색조가 아름다운 화가의 작품이나 큰 그림의 미술작품은 꼭 현장에서 육안으로 봐야 그 느낌을 오롯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3층으로 가는 길목에 김환기 화백이 쓰던 물감과 연습한 종이가 있네요. 3층에서는 본격적인 추상 시대를 연 뉴욕시대 작품을 전시합니다. 1963년 김환기 화백은 새롭게 뜨고 있는 현대미술의 새로운 화수분인 뉴욕에서 서양 현대 미술의 최전선을 느끼고 경험합니다. 


뉴욕시대의 작품들은 점으로 이루어진 추상 작품이 대부분이었습니다. 형태나 형체가 없이 오로지 사각형 위에 점을 칠하는 작품을 선보입니다. 3층 전시실은 약간은 어두운 공간이지만 가장 큰 공간이고 천장이 아주 높고 둥근 아치형태로 되어서 아늑함을 느낍니다. 가시게 된다면 3층에서 넋을 놓고 작품들을 보실거예요. 저는 그 갤러리의 풍광에 놀랐고 작품의 크기에 놀랐고 작품의 색에 놀랐습니다. 가까이 가서 보면 사각형 위에 수 많은 점을 찍었는데 그 문양이 잊혀지지가 않네요




어디서 무엇이 되어 다시 만나랴 1970


김환기 화백의 대표작인 어디서 무엇이 되어 다시 만나랴는 시리즈로 만들어졌고 그의 정체성이 됩니다. 김환기 패턴? 전 그렇게 부르고 싶네요.



작품 관람을 한 후에 미술관 외관을 구경 했습니다. 정말 아름다운 미술관이라서 구석구석 살펴 봤습니다. 미술관 입구 옆 계단을 타고 오르면 미굴관 외관을 볼 수 있습니다.


3층 갤러리의 아치형 지붕이 여기서 보니 거대한 고분 같이 보입니다. 마치 경주에서본  표형분 무덤 같아 보입니다. 


도슨트 하시는 분에게 물어보니 1년 내내 김환기 작품만 전시하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환기 미술관이지만 젊은 신진작가들을 후원 지원 차원에서 젊은 작가들이나 다른 작가들의 작품도 전시한다고 하네요


미술관의 작품과 미술관을 어슬렁 거리면서 둘러보면 한 2시간 정도 걸립니다. 


미술관 옆 별관에는 카페테리아가 있어서 간단한 음료를 먹고 쉴수도 있습니다. 


김환기 화백의 그림이 수 놓은 손수건이나 스카프 등도 판매하고 있는데요


전 저 우산이 너무 갖고 싶었습니다. 촘촘한 저 패턴. 비 올 때 쓰면 너무 운치 있겠어요. 


문화를 좋아하고 전시회 많이 다니는 분들은 꼭 들려볼 환기 미술관입니다. 


환기미술관에서는 "예술체험 그리고 놀이"를 준비했습니다. 


요즘 미술관이나 박물관에 가면 어린 관객들을 위한 다양한 체험과 놀이를 즐길 수 있게 했습니다. 
환기 미술관도 그런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2013 환기미술관 뮤지엄 페스티벌 교육프로그램으로 김환기 작품 속 10가지 비밀 이야기를 준비했습니다
대상은 미취학 아동 및 초등학생으로 5월1~31일 까지 진행 됩니다. 

또한 2013년 환기미술관 어린이 아카데이 아트띵크도 준비되어 있는데 어린이들에게 작품을 직접 만드는 4주 과정의 프로그램도 준비했습니다. 미술에 관심 많은 자녀가 있다면 미술관 구경도 해주고 좋은 나들이가 될 듯 하네요


3층의 그 빛을 머금고 환기미술관에서 나왔습니다.



환기미술관 뒷편에는 드라마 '직장의 신'의 미스 김의 집으로 나오는 곳도 있으니 한번 살짝 찾아보세요


5월 18일은 미술관 가는 날 


이번 주 토요일인 5월 18일은 전국 60개 사립미술관들이 오전 10시 부터 밤 10시까지 미술관을 개방을 합니다. 
 미술관 가는 날 행사인데요. 관람객들에게 전시 연계체험 프로그램과 오픈 컨설팅을 해줍니다. 

서울은 금호, 대림, 사비나, 김환기 미술관과 강원은 석봉 도자기 미술관 대전 남철 미술관과 충청지역은 당림미술관 광주는 국윤미술관, 부산은 킴스아트필트 미술관 등이 참여를 합니다.


전시명 : 어디서 무엇이 되어 다시 만나랴 
전시장소 : 환기미술관
전시기간 : 2013년 2월 27일 ~ 6월 23일
개관시간 : 매주 화~일 10시~18시(매주 월요일 휴관)
관람 요금 : 성인 7천원, 초중고 5천원, 65세 이상 경로우대 4천원 미취학아동 무료, 단체 30인 이상 할인
홈페이지 : 
http://whankimuseum.org/new_html/main.php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