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방이라는 신조어는 먹는 방송의 준말입니다. 한국 드라마에서는 툭하면 밥을 먹는 장면이 많이 나오고 특히 가족과의 식사 장면이 너무 많이 나오죠. 특히 일일드라마나 주말드라마에서는 단골 소재입니다. 그러나 실제의 우리의 삶을 들여다보면 온 가족이 모여서 식사할 시간이 없습니다. 

모두 각자 식사를 하러 다니고 아침도 같이 먹기 힘듭니다. 그나마 저녁을 같이 먹는 풍경이 80년 대 까지는 있었는데 이제는 그것도 사라졌습니다. 세계 최강의 장시간 근무를 하는 노동자가 태반이니까요. 그래서 좋아하는 정치인은 아니지만 손학규가 지난 대선 후보전에서 외친 '저녁이 읽는 삶'은 가장 멋진 선거 문구였다고 하잖아요.

저녁이 있는 삶. 이제는 그런 삶은 한국에서 거의 존재 하지 않습니다. 솔직히 정시에 퇴근한다해도 공무원이 아닌 회사원들은 보통 7시 퇴근이고 지옥철에서 시달리다 집에오면 8시에서 9시입니다. 씻고 뭐하다보면 9시 이후에 저녁을 먹습니다. 이러다보니 다른 가족과 식사를 같이 할 수 있겠습니까? 그나마 정시 퇴근을 해야 9시이지 야근을 하면 11시에나 들어오고 또 회식까지 하면 새벽에 끝이 납니다. 그리고 정시 출근??  사람 잡아 죽입니다.  미스 김 처럼 회식도 일당 처리 해주던지 불필요한 회식은 없애야죠. 차라리 회사 직원 생일이면 점심시간에 케익 사놓고 작은 파티를 하고 저녁엔 친구들이나 가족과 보내게 하는 것이 좋고요. 

저녁이 없는 삶은 한국만의 문제이지 다른 나라는 다 같이 식사를 합니다. 특히 유럽은 저녁에 온 식구가 같이 식사하고 오후 11시 이전에 잔다고 하잖아요. TV도 재미없고 놀 꺼리도 없고 밤에 밖에 나가면 위험해서 좋든 싫든 가족과 보내는 시간이 많다고 하네요

미국의 사진작가 Douglas Adesko는 인류학을 배운 사진작가입니다. 사진도 배웠고 인류학도 공부 했습니다. 인류학을 공부했다는 것은 대단한 인문학적인 소양을 갖추었다는 것이고 인류의 행동양식에 대한 통찰력도 많다는 것이겠죠. 따라서 인간 사이의 맥락을 잡아내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작가는 미국인들의 식사하는 모습을 Family Meal이라는 사진 시리즈에 담았습니다.



























총 75장의 가족들의 식사 장면을 카메라에 담았는데 전 이 사진들을 보니 '로버트 프랭크'의 아메리칸이라는 사진집이 생각납니다. 로버트 프랭크는 미국 전역을 다니면서 미국인들을 촬영한 스위스인입니다.

그가 찍은 미국인들의 사진은 미국인들을 분노케 했습니다. 2차 대전의 승전국이자 초강대국인 미국인들 스스로는 자신들이 슈퍼히어로를 닮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로버트 프랭크의 아메리칸에서는 초췌하고 나약하고 병약하고 추례한 미국인들의 모습을 담고 있었습니다. 그게 리얼 아메리칸인데 이 미국인들은 자신들은 이게 아니라고 삿대질을 합니다. 

이후 이 손가락질 받던 사진들은 많은 시간이 흐른 후에 그게 진짜 우리 미국인들의 모습이구나 하고 반성을 하고 인정을 하게 됩니다. 위 사진도 마찬가지예요. 보세요! 초 강대국 잘 사는 나라 미국의 식탁을 보세요. 얼마나 초라합니까?  

 콘 프레이크를 우유에 타서 마시는 모습, 피자를 먹는 모습, 너무나도 초 간편식사입니다. 
패스트 푸드나 간편 식사가 주식이 된 미국인들의 저녁 식탁은 한국 정식에 크게 달라보이네요. 저게 문화의 차이가 분명 있을 것입니다. 미국은 한국 남도 정식과 달리 반찬 같은 것 없잖아요. 그럼에도 너무 간편하네요. 하지만 가족들과 식사를 하면서 담소를 나누는 모습은 아주 좋습니다. 부럽기도 하고요.

"밥 한번 먹자"라는 말이 인삿말이 된 한국, 배우 김여진이 홍대 학생에게 한 말이 떠오르네요. 아무리 나쁜 사이라도 밥 한끼 같이 먹으면 잘 풀리잖아요. 음식이라는 공통된 주제를 놓고 음식을 반찬 삼아서 하고 싶었던 말을 한 다는 것은 얼마나 좋은 풍경입니까? 

능력이 된다면 한국에서도 이와 비슷한 작업을 하면 어떨까요? 전국의 10대 부터 노인까지의 저녁 식사를 찍어서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들을 기록하고 보여주면 또 어떨까요? 그게 바로 기록이자 인류학 아닐까 합니다. 


출처 http://douglasadesko.com/category/familymeal/#thumbs

썬도그
하단 박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