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메라사진/카메라

2012년 일본에서 가장 많이 팔린 카메라 랭킹

by 썬도그 2013. 5. 9.
반응형



가끔 저에게 어떤 카메라가 좋냐고 물어보는 분들이 있습니다. 저 카메라 잘 모릅니다. 그래서 저도 어떤 제품을 선뜻 권해드리지 않습니다. 그리고 검색을 해서 가장 많이 팔린 제품을 추천하죠. 베스트셀러는 잘 팔리는 이유가 있기 때문에 잘 팔리는 것이기에 베스트셀러를 추천하는 것은 가장 무난한 방법입니다. 출판시장 같이 베스트셀러 진입하기가 아주 쉬운 곳의 베스트셀러는 신뢰도가 떨어지지만 이 카메라 시장은 예전 만은 못하다고 해도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사는 제품입니다.

그렇다면 과연 어떤 카메라들이 얼마나 많이 팔렸을까요?

일본의  카메라 영상 기기 공업회인 CIPA는 매달 카메라 판매량을 집계 발표하고 있습니다. 카메라 하면 일제가 최고고 삼성전자와 일부 카메라 메이커를 제외하면 거의 모든 제품이 일본에서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이 CIPA에서 발표한 2012년 가장 많이 팔린 카메라 랭킹입니다. 랭킹은 미러리스 같은 컴팩트 시스템 카메라와 DSLR로 구분해서 발표 했습니다.

먼저 카메라 생산 추이를 보면 2012년에 일본에서 생산한 카메라 총 대수는 1,440만대로서 전년에 비해 44%나 떨어졌습니다. 
시장이 과포화 상태가 되었다는 증거네요. 

그 속을 더 자세히 보면 먼저 컴팩트 카메라는 1,120만대 생산으로 작년에 비해 50%가 감소했으며
미러리스와 DSLR은 25%가 감소한 310만대가 생산되었습니다. 풀프레임 렌즈 생산은 약간 늘어서 14.1%가 늘었고 반면 크롭 바디와 미러리스에서 사용하는 APS-C 렌즈 생산량은 21% 줄었습니다. 이 풀프레임 시장은 계속 성장할 듯 한데요 니콘에서도 소니에서는 컴팩트 카메라 크기에 풀프레임 이미지 센서를 달고 나온 제품들도 나오고 있습니다. 



2012년 일본 컴팩트 카메라와 미러리스 판매 순위


1위는 놀랍게도 니콘 1 J1입니다. 이 미러리스 카메라는 1인치라는 포서드 방식의 미러리스 보다 이미지센서가 작아서 화질은 상대적으로 조악하지만 초고속 촬영등을 할 수 있습니다. 이 제품은 가격이 싸다는 것이 무척 매력적이었죠, 이 니콘 J1은 해외 카메라 사이트에서도 평은 아주 좋지 않았습니다. 그럼에도 1등을 한 것을 보면 싼 가격이 큰 역할을 한 듯 하네요

지금 검색해보니 최저가가 20만원 살짝 아래네요. 컴팩트 카메라 가격에서 살짝 비싼 모습인데요. 
미러리스와 컴팩트 카메라 중간에 포지셔닝을 한 제품이라고 볼 수 있네요. 

2위는 올림푸스 E-PL3가 차지했습니다. 
3위는 소니의 NEX-5N이 차지했습니다. 
4위는 동영상 촬영에 강점이 있는 루믹스 DMC-GF3가 차지했네요. 
제가 작년에 산 올림푸스 팬 미니 E-PM1은 7위를 차지 했습니다. 





2012년 일본 컴팩트 DSLR 판매 순위

DSLR은 EOS Kiss X5가 1위를 했는데 국내 출시 모델명은 EOS 600D입니다. 회전 액정이 있는 이 카메라는 시장 점유율 22.3%라는 2위와의 격차가 2배가 차이가 나네요


2위는 니콘 D5100이고 3위는 니콘 D3100입니다. 2,3위를 합치면 캐논과 비슷하네요
4위는 EOS 60D이고 5위는 니콘 D7000입니다. 그 아래 순위에는 캐논 EOS 시리즈가 차지했네요. 소니의 DSLT가 꽤 인기를 끌 줄 알았지만 생각보다 저조합니다. 알파65가 9위에 올라왔고 알파57, 알파77이 17,18위를 차지 했습니다. 소니는 고질적으로 렌즈가 많지 않은 것인 흠이예요. 그나마 NEX시리즈가 큰 인기를 끌어서 다행이죠

일본의 소비자 가전 순위 정보 사이트인 BCN랭킹에 따르면 브랜드별 점유율을 보면 캐논이 52.9% 이고 니콘이 34.8%입니다. 
캐논이 가만히 보면 이 시장을 선도한다는 느낌이 많이 드는데 이번에 내놓은 세계 최소형 DSLR 카메라에 터치기능을 넣은 모습은 무척 신선하던데요. 반면 니콘은 터치 스크린 기능이 있는 DSLR이 아직도 없습니다. 

카메라 구매하실 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출처 http://www.sonyalpharumors.com/japane-2012-market-analysis-only-high-end-product-sales-didnt-declin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