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메라사진/사진에관한글

자글자글한 사진 노이즈를 줄여주는 Image Denoiser

by 썬도그 2013. 5. 6.
반응형



잡티가 많은 얼굴이 싫듯, 노이즈가 많은 사진도 좋을 수가 없습니다. 노이즈는 광량 즉 빛이 약하거나 희미한 어두운 곳이나 밤에 사진을 찍게 되면 ISO값을 강제로 올리는데 빛에 대한 민감도인 ISO를 올리면 필연적으로 노이즈가 생깁니다. 

2008년에 사용했던 니콘 D40은 정말 노이즈가 심했어요. 밤에 사진 찍으면 사진은 찍히긴 하지만 노이즈가 엄청 심했죠. 그러나 니콘 D3100은 화상처리엔진의 발전으로 인해 야간에도 노이즈가 그렇게 심하지 않습니다. ISO1600정도를 넘어가지 않으면 노이즈가 눈에 거슬릴 정도는 아니더라고요. 

그러나 DSLR이 아니 똑딱이 카메라나 스마트폰 사진은 노이즈가 자글자글하게 끼게 됩니다. 이런 노이즈가 낀 사진들을 구원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자글자글한 사진 노이즈를 줄여주는 Image Denoiser

이미지 디노이저 (http://media4x.com/image-denoiser/)는 
이미지의 노이즈를 줄여주거나 제거하는 사이트입니다 위 사이트로 접속을 한 후 노이즈를 제거하거나 줄이고 싶은 사진을 업로드 하면 됩니다



2008년 광우병 사태때 종로에 나온 진중권 교수의 사진이 노이즈가 참 많아서 골라 봤습니다. 
업로드를 한 후 사진 한 부분을 선택을 합니다. 


사진 전체가 아닌 일부분만 선택하는 이유는 아마도 사이트에 부하가 걸리기 때문에 일부만 선택할 수 있게 했습니다. 선택된 이미지는 미리보기로 활용이 됩니다. 오른쪽에 보면 알고리즘 1,2가 있고 Denoise 슬라이드바가 있는데 이걸 조정하면서 가장 적당한 부분을 찾으면 됩니다. Denoise는 강하게 하게 되면 사진의 노이즈는 사라지지만 이미지가 뭉개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노이즈를 제거하기 보다는 이미지를 뭉개면서 노이즈를 감추는 방법이네요. 



Denoise를 최고로 올렸더니 뭉개진  뽀샤시한 피부가 나옵니다. 



Render Full Image를 누르면 노이즈 제거 과정이 진행되고  결과물을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원본 



노이즈 제거 후 


 위 사진은 노이즈가 너무 자글자글한 것도 있고 해서 이번에는 요즘 스마트폰의 노이즈를 제거 해 봤습니다.


옵티머스 뷰로 촬영한 사진입니다. 옵티머스 뷰는 노이즈가 비교적 적은 스마트폰입니다. 야간 사진에 강한데요. 그럼에도 폰카라는 한계로 인해 노이즈가 보이네요. 밤하늘의 별 처럼 보입니다. 


같은 과정을 진행 했습니다.



원본


노이즈 제거 후 

확실히 노이지가 확 줄었습니다 하지만 노이즈를 제거하는 기술이 이미지를 뭉개는 기술과 비슷하기 때문에 선명도는 떨어지네요. 따라서 노이즈를 줄일수록 이미지 선명도는 떨어집니다. 이 중간 합일점을 찾아야 하겠죠

아주 좋다고 할 수 없지만 노이즈를 제거해야 할 사진이 있다면 시도해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