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모바일(휴대폰)

스마트폰 축구매니저게임 모바사커는 축구 매니아를 위한 게임

by 썬도그 2013. 4. 13.
반응형

핸드폰축구게임 축구매니저게임 모바사커를 이전 포스팅에서 소개를 했었습니다

2013/04/12 - [IT/가젯/모바일(휴대폰)] - 축구팬들에게 솔깃한 모바일 축구매니저게임 모바사커

이 모바사커는 스마트폰 어플을 다운 받아서 하는 게임이 아닌 스마트폰에서 URL을 입력해서 플레이 하는 게임입니다.
PC버전은 없기 때문에 오로지 스마트폰에서만 접속 가능합니다. 

 

모바사커 접속 URL : http://sc.mobcast.kr 

 

스마트폰 축구매니저게임 모바사커
스마트폰 축구매니저게임 모바사커

야구9단이라는 야구 매니저 게임을 해보신 분들이라면 이 모바사커에 대한 거부감은 없을 것입니다. 이 모바사커는 피파온라인 같은 축구 액션 게임이 아니라 내가 구단주가 되어서 감독과 선수들을 영입 방출하고 선수, 감독과 전술 포메이션을 관리하면서 축구 시즌을 운영하는 매니지먼트 게임입니다.풋볼매니저나 FC매니저 게임과 비슷한 게임입니다. 
시즌제로 운영하는 모바사커는 1주일에 총 34경기를 치루는데 하루에 약 6번의 게임을 치룹니다. 9시 부터 24시 까지 3시간에 한 번씩 경기를 치룹니다. 토요일은 4경기고 일요일은 경기가 없습니다.
게임 시간에 접속을 하면 경기 중계를 실시간으로 볼 수 있는데 경기에 참여할 수는 없고 경기 중계만 관람할 수 있습니다. 
이 모습은 좀 아쉬운면인데요. 경기를 직접 참여할 수 없다보니 야구9단 처럼 실시간 게임 참여의 재미는 없습니다. 하지만 실시간 중계를 듣는 재미도 좀 있더라고요. 마치 축구 중계를 보는 재미라고 할까요? 내가 운영하는 팀이 밀리면 짜증나고 골을 넣으면 입가에 미소가 지어집니다.

스마트폰 축구매니저게임 모바사커

모바사커 메인 페이지 화면입니다. 처음에는 당혹스러운 UI이빈다. 어디서 뭘 해야 할지 모를 정도로 다양한 메뉴가 있습니다. 어렵게 생각할 것 없습니다. 팀편성에서 포메이션을 정하고 카드상점에서 감독이나 포메이션 선수를 영입하고 스킬업에서는 스킬 아이템을 선수에게 발라주면 특정 선수의 능력치가 올라갑니다. 퀘스트를 통해서 보상을 받을 수 있고요. 오늘의 퀴즈가 매일 나오는데 퀴즈 맞추면 좋은 선물을 줍니다.
내가 보유한 선수들에 대한 정보는 선수 데이터에서 보면 되는데 다양한 선수들의 정보가 담겨 있고 실제로 존재하는 선수들의 이미지와 신체적 특징 소속팀이 나오기 때문에 축구 매니아에게는 좋은 공부(?)가 됩니다. 또한 랭킹도 표시해주기 때문에 랭킹 올리는 재미도 있습니다. 
하지만 경기일정을 어디서 확인할 지 참 난감합니다. 그 이유는 숨어 있는 메뉴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상단의 주황색 
GAME MENU를 누르면 숨은 메뉴가 나오는데 여기에 경기일정이 있습니다. 뭐 경기일정 안다고 해서 그 경기에 참여할 수는 없고 그냥 보기만 하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모바사커'에
서는 큰 의미가 없긴 합니다. 그래서 숨겼나? 승패는 나중에 한 번에 확인하고 꾸준하게 선수들을 관리해주면 됩니다.


선수 영입하고 스킬 입히기

스마트폰 축구매니저게임 모바사커
스마트폰 축구매니저게임 모바사커

유저는 선수를 영입하고 영입한 선두 대신에 필요 없거나 기량이 떨어지는 선수를 방출할 수 있습니다. 
기수는 리그 진행 횟수를 표시하는데요. 제가 이번 주에 참여 했으니 1기이고 일요일이 지나고 다음 시즌이 시작되면 2기가 됩니다. 선수들은 기수가 올라가면 능력치가 상승하게 되는데 선수들을 성장 시키는 재미가 있습니다. 
코스트는 그 선수의 능력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코스트 15 선수 보다는 코스트 20인 선수가 더 좋죠. 평점은 경기 후에 평점들을 보여주는데 평점이 낮은 선수는 코스트가 높더라도 방출에 대한 고민을 좀 해 봐야 합니다. 능력치가 높더라도 컨디션이 낮은 선수는 제 능력을 다 발휘하지 못합니다. 그렇다고 컨디션 낮아도 무조건 교체하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게임 운영 스타일에 따라서 "난 무조건 컨디션 좋은 선수만 뛰게 한다"면 선수이름 왼쪽에 있는 ▲나 ▼의 표시를 보면서 컨디션이 낮은 선수를 교체해 주면 됩니다.그러나 썩어도 준치라고 해서 능력치가 아주 높은 선수는 컨디션이 낮아도 어느 정도 능력은 발휘해 줍니다. 이는 유저가 게임을 하면서 직접 체험으로 자기만의 스타일을 만들어가면 됩니다. 

 

스마트폰 축구매니저게임 모바사커
스마트폰 축구매니저게임 모바사커
스마트폰 축구매니저게임 모바사커

선수들은 카드상점이나 에이전트에서 의뢰를 할 수 있는데 카드상점에서 선수를 구매할 때는 포인트나 골드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포인트로 구매하면 1포인트가 소비 되는데 문제는 한 선수를 무조건 방출해야 합니다. 문제는 포인트로 구매를 하면 방출 선수를 내가 고를 수 없다는 것입니다. 오히려 방출선수 코스트가 더 높으면 구매를 포기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다행히 전 방출 선수 코스트가 16이고 영입 선수가 18이네요. 미드필드를 중요시하는 저에게는 미드필드 자원을 모았습니다 영입한 선수는 바로 출전 선수 명단에 올랐습니다. 

 

스마트폰 축구매니저게임 모바사커

위 선수 배치도에서 상단은 출전 선수고 하단은 후보 선수입니다. 선수들의 이름 옆에 콘디션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후보 선수와 출전 선수를 교체하고 싶으면 투입하고 싶은 선수를 두번 따닥 터치를 해주면 선택이 됩니다.
그럼 상단에 선수가 나타나게 되고 이후 교체하고 싶은 선수를 따닥 두번 터치를 해주면 교체가 됩니다. 

이 모바사커는 지난 3월 말에 오픈 했기 때문에 초기라서 신입 유저들에게 레어카드 선수를 뿌리고 있습니다. 좋은 선수를 무료로 배포하는데 능력 좋은 선수를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선수를 교체할 때는 신중해야 하는데 

 

스마트폰 축구매니저게임 모바사커

도우미가 전력이 하락했다고 하면 다시 재편성을 해주세요. 전력 상승!을 외치면 그대로 진행하시고요

 

스마트폰 축구매니저게임 모바사커
스마트폰 축구매니저게임 모바사커

선수들에게는

마리세이유 턴 같은 축구 스킬을 입힐 수 있습니다. 
아이템을 구매하거나 퀘스트 등을 통해서 얻은 스킬을 특정선수에게 스킬을 입혀서 그 선수를 집중 육성 시킬 수 있습니다. 


포메이션 선택이 무척 중요

스마트폰 축구매니저게임 모바사커
스마트폰 축구매니저게임 모바사커

축구매니저 게임 답게 포메이션 관리가 주척 중요합니다. 포메이션도 상점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포메이션은 각 나라의 포메이션을 고를 수 있는데요. 중요한 것은 그 포메이션의 이해도입니다. 감독이나 선수가 그 포메이션을 이해하지 못하면 경기에서 이기기 힘듭니다.

2002년 히딩크가 세계적인 축구의 흐름인 포백 수비를 도입할려다가 실패하고 3백으로 월드컵에 출전해서 4강이라는 대박을 터트렸죠. 홍명보가 없었다면 3백은 힘들었지만 히딩크의 뛰어난 지략과 전술 홍명보의 든든한 철벽 수비가 많은 실점을 막아 냈습니다. 위급할 때는 양쪽 윙이 수비에 가담해서 5명의 수비가 되었다가 공세적일 때는 3백으로 유지했는데 이렇게 전술 이해도가 뛰어난 한국 선수들은 개인적인 기량들은 떨어지지만 세계적인 강적들을 연달아 격파 했습니다.

포메이션을 보면 OK라고 써 있는 것이 있고 NG라고 써 있는 것이 있습니다 OK는 선수와 감독이 그 포메이션을 이해하고 있다는 것이고 NG는 전술을 이해하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저는 이것도 모르고 프랑스 포메이션인 4-2-3-1을 선택 했다가 연전연패를 당했습니다. 지금은 감독이 수비형이기 때문에 수비가 좋은 이탈리아 포메이션으로 바꾸었습니다이 포메이션 선택이 무척 중요하니 포메이션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해야 합니다.


축구 매니아에게 좋은  스마트폰 축구게임 모바사커

스마트폰 축구매니저게임 모바사커

모바사커의 아쉬움은 철저하게 축구매니저 게임이다 보니 경기를 직접 참여하는 재미가 없습니다. 또한 소리도 나지 않습니다 이는 야구9단도 마찬가지인데 이런 스포츠매니저 게임은 소리가 솔직히 크게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캐쥬얼 게임이고 빠르게 접속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한 것이지 화려함과는 거리가 있죠. 

하지만 우연성이 있는 유저가 직접 게임에 참여하는 공간이 없는 점은 아쉽습니다

그러나 장점이 꽤 많은데요. 그중 하나가 실존하는 축구 스타들을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선수들의 사진 이미지와 스펙과 소속팀과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데 스타선수를 보유한 것을 친구에게 카카오톡으로 자랑할 수도 있습니다. 이건 마치 카드를 수집하는 재미인 유희왕과 비슷하기도 합니다. 내가 좋아하는 선수를 선명한 카드형 사진으로 가지고 있다는 재미는 그 어떤 재미보다 즐거울 것입니다. 또한 선수육성 시뮬레이션 재미도 꽤 좋고요. 깊게 파고 들수록 즐길 재미는 많습니다. 내가 운영하는 클럽이 연전연승을 하고 우승을 하면 팬 숫자도 늘어가고 랭킹도 올라갑니다. 랭킹을 올리는 재미, 선수 키우고 모으는 재미와 함께 포메이션에 대한 설명, 축구 지식과 선수에 대한 지식도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축구 매니아에게 좋은 모바사커입니다. 뭐 제가 추천 안해도 축구 매니아들 사이에서는 입소문으로 많이들 할 것 같네요

스마트폰 축구매니저게임 모바사커

이건 좀 딴소리지만 한국이 또 한번의 월드컵 본선진출을 이루었으면 합니다. 브라질 월드컵에서는 꼭 8강 안에 들어갔으면 합니다. 

바사커 접속 URL : http://sc.mobcast.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