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의 향기/문화정보

한국적 스타일 우수공간으로 선정된 '통영 용남초등학교 방과 후 공예교실'

by 썬도그 2013. 3. 22.
반응형

인사동은 내국인과 외국인에게 인기가 많은 곳입니다. 그 이유는 가장 한국적인 것이 밀집되어 있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정확하게 말하자면 한국 전통의 이미지를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예전에 비해 이 전통의 색이 많이 퇴색되기도 했지만 그럼에도 서울에서 가장 전통의 색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곳에서는 보기 어려운 전통찻집이 많아서 제가 즐겨 찾는 곳이기도 합니다.
인사동의 차별성은 전통입니다. 전국에 서양식 카페가 가득하고 그 카페가 그 카페 같은 차별성 없는 모습이 좀 식상하기도 합니다. 저는 오히려 그런 공간보다는 전통 찻집을 운영하는 것이 어떨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하지만 전통찻집 하면 보통의 사람들은 가 보지도 않고 세련되지 못하고 불편하고 어색한 모습으로 생각합니다. 쉽게 말하자면 나이 많은 어른들이나 가는 곳으로 생각하죠.

이게 문제인 것 같습니다. 한국적이다 전통적이다 하면 왠지 우리는 고리타분하고 세련되지 못하고 시대에 떨어진 혹은 불편하고 어색한 선입견을 품게 됩니다. 이게 다 한국 전통을 어려서부터 깊고 많이 체험하지 못하고 서양의 것을 내 것으로 여기고 한국전통이라는 우리의 것을 외국인이 쳐다보듯 보는 시선으로 전통문화를 보기 때문 아닐까요?

주제넘은 소리지만 제가 생각하기에는 한국 전통을 지키는 것도 중요하지만 현대인들의 삶과 생활양식과 동떨어진 모습이 우리가 전통을 거부하는 것도 있을 것입니다. 한옥이 좋은 점도 많지만, 한옥에서 살기에는 불편한 것도 실제로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멋은 없지만, 편의성이라는 최고의 장점 하나만으로 전국에 아파트가 올라가는 아파트 공화국이 되어 버렸습니다.

그러나 최근 들어 전통의 멋스러움과 현대의 편의성이 함께 어우러지는 것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개량한복도 한옥이지만 현대식으로 재해석해서 편의성을 갖춘 건물들도 늘어가고 있습니다. 

옛것과 새것의 만남 그 만남에서 새로운 문화가 탄생하고 있습니다.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은  전통적인 고전 요소와 현재의 생활양식에 맞게 현대화 시켜서 새롭게 응용하고 변형시킨 고품격 한국적 스타일 모델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한국적 공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는 인식 아래 기존의 강제적으로 한국적인 공간을 심어 넣어서 박물관 세우듯 하는 방식이 아닌 민간 차원에서 자연스럽게 한국적인 전통요소와 현대적인 디자인을 접목한 한국적 실내 공간을 만들어서 전통 문화를 좀 더 살갑게 느끼면서 해외 관광객들에게도 깊은 인상을 주는 공간을 확산시키고 있습니다. 

그 첫번째가 바로 한국적 스타일 우수공간 선정입니다.


한국적 스타일 우수공간 11곳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은 한국적 스타일 우수공간 11곳을 선정했습니다.
선정된 공간의 자세한 설명과 이유는 
http://www.ko-space.net/selection/selection_list.php 에서 들을 수 있습니다.

 한국적 스타일 공간 '정동극장 로비'에서 한옥의 푸근함을 느끼다 를 제 블로그에 소개 했습니다. 이번에는 
통영 용남초등학교 방과후 공예실을 소개하겠습니다


통영 용남초등학교/방과 후 공예교실

통영은 나전칠기로도 유명한 도시입니다. 지금은 자개장이 거의 사라졌지만, 형편이 좋지 못했던 저희 집도 자개장이 있었습니다. 그 이유는 동네에 자개장을 만드는 분이 계셨고 어렸을 때 그 자개장 만드는 과정을 보면서 신기해했습니다. 
조개껍데기를 잘라서 공작새의 날개로 만드는 그 과정과 힘든 옻칠과정까지 봤는데요. 정말 대단한 열정과 시간을 필요로 합니다. 

방안에 있으면 그 조개껍데기가 빛에 따라서 반짝이는데 그 화려함이 방안을 가득 채웠습니다. 이 자개장은 나전칠기 공예의 한 종류이고 보석함이나 병풍 등에 활용할 수 있고 다양한 곳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빌 게이츠도 반한 전통 공예 나전칠기가 유명한 곳이 통영입니다. 

전통 공예로 유명한 통영의 한 초등학교인 용남초등학교의 방과 후 공예교실을 전통과 현대적인 디자인을 접목한 공간으로 만들었습니다.  용남초등학교는 방과 후 교실 입구 천장에는 광목천에 옻칠염료로 도색한 전통 염색의 염색천이 걸려 있습니다. 

 

염색 천은 상단에 있는 형광등 빛을 부드럽게 처리 해주는데요. 사진용어로 말하자면 확산 광인 부드러운 광선으로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강한 광선 보다는 은은하고 부드러운 광선이 분위기를 은은하게 만들어줍니다. 

제가 사진 스튜디오가 있다면 저 염색한 광목천으로 확산 광으로 만들고 싶을 정도로 보기에도 좋고 빛도 상당히 부드럽게 나오네요. 


통영 용남초등학교 방과 후 공예교실 문은 창호용 한지로 만들어졌습니다. 슬라이딩 도어로 만들어져서 전통 한옥의 미닫이 문을 연상케 합니다. 

창호용 한지가 발라진 문은 창호 한지의 은은함을 교실 가득 채웁니다. 위 이미지에서도 느껴지지만, 외부에서 들어오는 강한 빛을 부드럽게 걸러주면서도 조도를 크게 낮추지 않습니다. 또한, 습기는 외부로 배출하고 따뜻한 온기는 가두는 한지의 장점을 적극 활용 했습니다. 


미닫이문 형태로 되어 있기 때문에 위 이미지처럼 필요에 따라서 개방을 했다 닫았다 할 수 있습니다. 
책이나 수업에 필요한 학습 자료나 재료 등은 교실 뒤쪽에 두고 책과 재료들을 꺼낸 후에 미닫이 문을 닫아서 학습과 공예 제작 집중도를 올릴 수 있습니다. 

바닥은 본래의 마룻바닥을 그대로 활용했습니다. 



마치 빛 좋은 카페의 느낌도 납니다. 노출 천장 시스템을 적용해서 교실 윗쪽의 디자인도 신경을 썼습니다.
외부로 들어오는 햇빛과 그 햇빛을 창호용 한지로 걸러주거나 개방하고  실내의 형광등의 직접 광과 염색 천으로 확산 광을 만드는 모습은 빛을 중첩시키고 이완시키는 느낌도 듭니다. 여러 단계별로 빛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교실이라는 공간 안에 또 작은 공간을 만드는 '공간 속의 공간' 교실 속의 교실로 학생들의 산만함을 차단하고 있습니다. 

재미있는 공간이 하나 있는데요.  한국의 대청마루나 평상을 연상케 하는 양반다리를 하고 앉아서 쉴 수 있는 보조 수업공간이 있습니다. 


이런 정자의 느낌도 드네요. 저런 공간이 아이들의 정서함양에도 큰 도움이 될거예요. 

보조 수업공간도 염색 천으로 전등갓 역할을 해서 부드러운 빛을 아이들 머리 위로 쏟아냅니다. 

통영 용남초등학교 방과 후 공예교실은 지역주민이나 지역사회에 열린 공간으로 계획되었습니다.
한지나 염색 천의 가격이 다른 건축 인테리어 자제보다 비싸지 않습니다. 특히 한지를 이용한 창호는 저렴한 편입니다. 물론 아이들이 뛰어놀다가 손가락으로 창호지를 뚫을 수 있고 내구성은 좋지 않지만, 뚫어진 부분만 보수할 수 있고 새로운 창호지로 붙이는 것이 시간과 돈을 크게 요구하지 않습니다. 

한지는 정말 뛰어난 건축자제이자 경제성도 높습니다.
이런 한국의 전통 양식을 교실에 도입해서 새로운 공간으로 만드는 모습은 실용적이기 까지 하네요

교실의 정형성과 4면을 창호용 한지로 바른 슬라이딩 도어 시스템으로 만들어서 또 다른 공간 연출을 하면서 대청마루의 비정형적인 공간을 만드는 모습은 지루함 마저 날려줍니다.

전국에 이런 경제성도 있고 기능성도 뛰어나면서 전통 양식을 배우고 체화할 수 있는 공간이 좀 더 많아졌으면 하네요
많은 음식점이나 카페들이 서양식의 건축양식을 따르고 실내 인테리어를 따르는데요. 그 보다는 이런 한국적 스타일 공간을 만들어서 차별성도 꾀하면서 실용적이고 기능성을 넘어 경제성도 좋은 공간이 좀 더 많아졌으면 하네요

저 교실에서 공부하고 배우는 학생들은 한지 같이 맑은 얼굴을 할 듯하네요


이벤트 <한국적 스타일 우수공간을 칭찬해 주세요!>


이벤트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한국적 스타일 우수공간 11곳에 대한 자세한 정보와 위치를 
http://www.ko-space.net/main/main.php 에서 소개 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왼쪽 상단에 선정작 보기가 있습니다

선정작보기를 클릭하면 '한국적 스타일 우수공간 11곳'을 소개하고 있는데 가장 멋지다고 생각하는 곳을 클릭한 후 하단에 칭찬 댓글을 남깁니다. 댓글 남기실 때 블로그 주소나 SNS에 선정작을 알린고 그 URL을 함께 남기시면 됩니다. 트위터나 페이스북의 개별 URL은 맨션 하단에 있는 시간을 누르면 상단에 개별 URL이 보이고 그걸 복사 붙여넣기 하면 됩니다

이런식으로 남기시면 됩니다. 그럼 좋은 결과 나오길 바랍니다. 지금 많은 분들이 댓글로 참여하고 있네요.


<이 포스트는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의 지원을 받아 작성된 포스트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