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방학 때 할머니 집에서 방학 숙제를 하고 있었습니다. 그때 집배원 아저씨가 군대 간 외삼촌에게서 온 편지를 주셨습니다. 편지를 외할머니에게 전해드리고 숙제를 하는데 할머니가 저 보고 편지를 읽어 보라고 했습니다.

편지를요? 삼촌이 저에게 쓴 내용이 있나요?
아니! 그게 아니고 할머니 글씨 못 읽어

그때 알았습니다. 할머니가 문맹이이라는 것을요.
일제시대에 태어난 할머니는 학교 근처에 가본 적이 없었습니다. 여자라서 더 안 가르친 것도 있고 촌구석에서 여자에게 글을 가르치고 공부를 하는 것을 좋게 보지도 그럴 능력도 없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의 한국은 높은 교육열로 인해 문맹율이 아주 낮은 나라 중 한명입니다. 쉬운 한글 때문이기도 하고 국민들의 교육열이 높기 떄문이기도 하죠. 얼마나 높은지  대학진학률이 60%를 넘어 80%에 가까운 정말 괴이한 모습까지 보여줍니다. 정작 그런 대학 나와서 펑펑 노는 20대가 태반이니 교육 인플레이션이 나라를 좀 슭게 하고 있습니다.

이게 다 높은 교육열과 대학은 나와야 사람구실 한다는 우리의 욕망과 그 욕망을  대선과 총선의 표로 바꿔치기한 김영삼 정권과 노태우 정권의 덕분이죠. 현 정권도 마찬가지고요. 반값등록금 공약 또 내세우는 대선후보들을 보고 있으면 한심스럽기만 합니다.  한심스러워도 또 속는 국민들이 있으니 그런 말을 함부로 하겠죠

각설하고

이렇게 책 읽으면 쓸모없다 한겨레 기사보기

아주 흥미롭고 좋은 기사입니다. 어려서 부터 부모님들이 아이들이 닌텐도 가지고 놀면 공부좀 해라 책좀 봐라! 하고 노래를 부릅니다. 그러면서 부모들은 정작 드라마 보고 낄낄거립니다. 아니 부모님 스스로가 평소에 책을 가까이 하고 읽는 모습을 보여야 아이들이 따라 읽죠. 자기는 TV와 게임 삼매경이면서 아이들에게 책 보라고 하면 아이들이 보나요?

본다고 해도 억지로 읽은 책은 시간만 축 냅니다. 
위 기사는  책을 읽으면서 빠지기 쉬운 네가지 함정을 적고 있습니다.

첫째, 의무적으로 책 읽지 마라. 

둘째. 독후감 쓰기를 강요하지 마라

셋째, 독해 능력을 키워라. (문자 해독력이 떨어지는 대한민국)

넷째, 자신의 신념을 확인하는 수단으로 책을 읽지 마라


정말 공감가는 내용입니다. 저자인 이한 변호사는 그 대안으로 책이 생활의 일부가 되도록 해야 한다고 말하면서 근처 도서실에서 책을 읽고 가까이 하라고 충고하고 있습니다. 저도 이 글 쓰고 도서관 가서 책 좀 읽으러 갈건데요. 도서관에서는 책도 좀더 집중하고 빠르게 읽을 수 있어서 같은 책도 집에서 뒹굴뒹굴 읽는 것 보다 수배는 더 집중하고 빠르고 정확하게 읽을 수 있습니다. 도서관이 최고죠. 

또한 소설과 같은 서사를 제외하면 대부분의 책은 질문과 그 질문의 풀이와 답을 적고 있기에 질문을 주의 깊게 음미하고 능동적으로 답을 파악하라고 하고 있습니다. 맞아요. 대부분의 책은 어떤 것에 대한 질문과 대답이라는 설명형식입니다. 그런 책들에서 우리는 많은 정보를 얻고 좋은 정보는 생활의 지혜를 넘어 삶의 지혜로 활용하기도 합니다.

위 기사는 한 마디로 책을 가까이 하면서 자연스럽게 읽어야지 닥달하고 독후감 용으로 읽고 자신의 생각이 맞다고 인정하는 만 읽는 편견을 심는 책 읽기를 하지 말라는 것 입니다. 좀 더 편하게 말하자면 강박을 가지고 책을 읽지 말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위 기사의 댓글을 보죠


쩝.. 기가 찹니다. 기사 내용이 그렇게 어렵지 않은데 그걸 또 곡해하는 댓글러가 있습니다. 그럴 수 있죠. 기사 다 안 읽고 댓글 쓸수 있습니다. 그러나 추천수 보세요. 30을 넘어갑니다.  강박관념에 빠지지 말고 책을 읽으라고 기사를 쓴 이한 변호사의 생각과 달리 한 댓글러는 반대로 읽고 있습니다.


 한국교육개발원이 발간한 '2004년 한국 교육인적자원 지표'를 보면, 한국에서는 '반상회 공고문'을 보고 반상회가 누구 집에서 열리는지 파악하는 수준의 생활정보 문서 해독에 취약한 사람(1단계)이 전체의 38%나 되었고, 자신이 이미 아는 것이 아닌 새 직업이나 기술에 필요한 정보를 책을 통해 이해할 수 없는 사람(2단계)도 전체 국민 중 37.8%나 되었다. 심지어 대학을 졸업한 고학력자의 문서독해 능력 역시 조사대상인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22개국 중 꼴찌였다.


위 기사중 일부 발췌 

잘 모르시겠지만 한국은 문맹율을 낮지만 문서 해독능력은 OECD에서 꼴지입니다. 이 문서 해독능력을 '실질 문맹률'이라고 하는데요. 반상회 공고문도 파악하지 못하는 사람이 38%라고 하는데 이거 3분의 1은 반상회 공고문도 해석하지 못하네요

왜 이럴까요? 왜 이렇게 우리는 문서를 해독하지 못할까요?
나이들어서 직업을 바꾸기 위해서 혹은 젊어서도 다른 직종으로 바꿀려고 직업교육을 받아도 75%가 새로운 직업에 필요한 정보나 기술을 배울 수 없을 정도로 문서 해독능력이 떨어집니다. 

이렇게 생각하겠죠
"나이 많은 어르신들이나 저학력자만 그렇지 대학 나온 사람들은 괜찮지 않나?"
아닙니다. 대학을 졸업한 고학력자들의 문서독해 능력을 비교해보니 국제성인문해조사 점수 역시 258.9점으로 조사대상 22개중 꼴찌를 했습니다. 

이건 제 생각인데요. 이러니 한국이 소통이 안 되는 것 아닐까요?
저도 나름대로 글을 쉽게 쓸려고 하고 있고 일상언어를 많이 쓰는데 그럼에도 거꾸로 해석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조금만 비꼬고 꼬면 그 비꼼을 해학으로 받아들이지 못하는 분들도 많고요.  뭐 제 글쓰기 능력이 떨어져서겠지만 제 탓만은 아닐 것 입니다. 

보통 말이라는 것이 아! 다르고 어! 다르다고 해서 불확실성이 높은 커뮤니케이션이라서 문서를 달라고 합니다. 문서는 아 와 어가 다를 수 없고 의미전달이 가장 객관적이고 정확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렇게 같은 문서를 가지고 다르게 이해 한다면 말 못지 않게 문서도 전달력이 떨어지는 수단이네요. 

왜 그럴까요? 왜 한국은 문서 해독력이 떨어질까요?
제가 어설프게 생각한 것은 한국인들이 입시와 취업을 위한 억지 공부를 해서 입니다. 자기 관련 학과 공부만 하고 입시에 필요한 공부를 억지로 하니 단기기억능력 배양 교육만 하다고 대학을 졸업하지 종합적인 사고능력이 무척 떨어집니다. 좀 심하게 말하면 자폐에 가까운 지식수준으로 세상에 나오니 조금만 낯선 분야나 환경에 마주치면 오류를 참 많이 범하고 당황하게 됩니다. 

문서 해독은 다양한 경험과 다양한 분야의 지식이 있는 사람이 해석을 잘 합니다. 그게 글의 맥락을 집을 수 있는 힘이죠. 
그러나 같은 글이라도 다른 방향에서 보는 법을 전혀 모르니 자기의 시선에서 해석이 안되면 바로 곡해를 해버리게 됩니다. 

이게 다 입시 위주 취업 위주의 공부가 낳은 폐단입니다. 부를 억지로 하니 문서 하나 제대로 해석할 수 있나요?
실생활에서 배우는 교육이 산교육이고 그게 진짜 교육이자 지식전달인데 우리는  퀴즈 플려고 정보를 우격다짐으로 집어 넣으니 제대로 될리가 없죠. 

이런 고질적인 문제는 국가적인 문제이지만 문제인식조차 안되고 있습니다. 영어단어나 잘 외우고 발음에나 신경쓰지 한글로 된 문서 해독 능력도 없는 사람들이 무슨 영어를 잘 해독하겠습니까?  정말 꺽정이네요 꺽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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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리트 2012.09.04 21: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학생으로써 100% 공감되는 부분입니다. 공자나 사르트르가 직접 쓴 책 한권을 읽지 않고 공자가 주장한 것은 "예"이다. 사르트르는 실존주의 철학자이다. 이부분만 디립다 외우니 책을 읽고 깊이 생각할 시간은 없죠. 좋은 수필 하나보다는 반페이지에서 한페이지 남짓한 언어지문만 독해하니까 진짜 독해력보다는 순간 지문 속 정보를 찾는 능력만 늘고 긴 글을 보면 머리가 아파오는 것 같네요. 책 한권 볼 시간조차 초조하고 불안하고.....으으윽 ㅠㅠ

  2. 신회장 2012.09.05 10:2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번에 읽을때는 몰랐는데 오늘 생각나서 다시 읽어보니 제목에 OECD가 OCED로 되어 있네요.

    처음 읽었을땐 전혀 몰랐는데 이것은 Cmabrigde-Cambrige 효과!!

  3. 씨군 2012.09.18 00:4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을 재미있게 잘쓰시네요, 잘읽고갑니다~ 추천!

  4. p군 2012.11.16 22:1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이 형편없네요.
    입시위주의 공부때문에 문서 해독력이 낮다는 주장이라면,
    그 객관적인 논거가 너무 부족하지 않나요?

    예를들어, 다른 oecd국가는 입시위주의 암기형 공부가 아니고 다른 식이다 라는 자료를 제시하거나,
    암기가 문서해독력을 낮게 한다는 객관적인 자료를 제시해야 설득력을 얻을 수 있지 않을까요?

    이대로 뜬금없는 주장만 하신다면 님이야 말로 한국의 소통을 방해하시는 분이시네요.

  5. h군 2012.11.20 13:3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ㅎㅎㅎ 저도 p군님의 댓글을 읽고 다시 글을 읽어보니 주장에 대한 근거가 빈약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것 때문에 글이 엉터리라는 말은 좀 잘못된것같습니다. 전체적으로 글이 꾀 공감이 가거든요.

    하지만 제 생객엔 입시위주의 공부가 문서 해독력을 떨어뜨린게 아니라 어릴적부터 억지로 책을 보며 공부를 해서 책이 싫어져서 독서량이 줄었기때문에 문서해독에 대한 연습이 많이 안되다보니 문서 해독력이 낮은게 아닐까요?

    • Favicon of http://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12.11.20 13:4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국어라는 것이 문서해독력을 높이는 수업인데 한국같이 문서 해독을 첨삭지도 까지 하면서 하는 나라도 없어요. 따라서 입시위주의 공부가 독서를 방해하고 책을 멀리 하는 것도 유발하고 h군님의 말씀에도 일리가 있고 공감이 갑니다. 입시위주 공부 = 교과서 외의 책에 대한 거부감(책에 대한 넌덜머리)을 유발할거예요

  6. 또 다른 p군 2013.07.06 13:5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p군은 논할 가치조차 없는 댓글이고
    h군은 먼저 맞춤법부터 배우는게 순서일 듯...
    꾀? 여기서 꾀란 꾀가 많다...영리하다,약았다는 뜻이고
    꽤...다소 많은 이란 뜻의 부사인데 이런것도 모르면서 뭘 반박한다고..

    • 맞춤법으로 글을 판단하네 2013.07.22 20:0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맞춤법으로 글을 판단하는 것은 어떻게든 꼬투리 잡으려는 것으로밖에 안 보입니다.

    • 맞춤법 2014.02.18 00:0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맞춤법을 지적하는 것을 꼬투리 잡는것이라 생각하는 세태가 슬플 뿐이네요. 더군다나 저 꽤와 꾀의 차이는 절대 헷갈려서도 틀려서도 안되는 맞춤법 중 하나라 생각하는데 실제로 엄청나게 믿을 수 없이 많은 사람들이 틀리는 것 중 하나입니다. 근데 그걸 꼬투리라고 보는 것은 좀 그렇네요.

  7. Favicon of http://www.cyworld.com/leavingofdorothy BlogIcon 도로시 2013.07.30 22:0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내용은 동의를 하지만 결론을 동의 못하겠습니다.
    만약 그런 결론이 인정을 받을려면 입시 교육을 하는 일본도 비슷해야 하지만 일본의 독서량은 엄청나죠. 일본과 교육 방식이 가장 많이 닮은 게 한국인데 한국과 일본이 다르다는 건 입시 제도만의 문제는 아니라고 할 수 있죠.
    그리고 같은 입시 형태 속에서도 독서량이 많은 한국 사람도 얼마든지 있습니다. 타국에 비해 비율이 적을런지는 몰라도. 즉 제도의 문제는 아니라는 것입니다.
    전 입시 교육의 형태의 문제가 아니라 입시 교육을 바라보는 부모의 생각이 문제라고 봅니다. 어차피 입시를 해야 하지만 한국처럼 인정하는 대학 나와야 좋은 사람이 된다고 하지는 않죠. 한국은 소위 고득점으로 갈 수 있는 대학을 지나치게 선호하고 그걸 통해 월급 많이 받는 직장을 너무 선호합니다. 실제로 좋은 사람, 행복한 사람이 되는 건 그것과는 100% 동의어가 아닌데 말이죠.
    즉 입시를 통과하지 못하더라도 본인의 꿈을 발휘할 수 있는 곳이 있다면 그걸 선택하도록 유도를 해야 하는 게 맞는데 부모들이 그러지를 못하죠.
    그래서 심지어 국어, 영어, 수학 공부를 하지 않고 소설책같은 걸 읽고 있으면 공부를 안한다고 공부해라 라고 하죠. 불안하기때문에...
    또 입시 제도를 수정해도 같은 방식으로 계속 소화를 하고 있으니 결국 제자리이죠. 봉사활동을 하라고 하니 봉사활동 시간만 채우기 급급하고 논술을 하니 논술 과외가 생기고 여러가지 다양한 입시 제도가 나오니 거기에 맞춰서 과외가 생겨나고 이게 제도의 문제라고 하기는 힘들죠.
    따라서 제도 탓하기는 어렵다는 게 제 평가입니다.

  8. aaa 2014.10.13 22:1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리나라의 문서 해독률이 떨어지는데는 한자교육을 시키지 않은데도 있습니다. 우리나라 말에 한자어가 차지하는 비중이 상당히 많은데 한자를 모르니 그 뜻을 이해하는데 상당히 어려움이 따르죠. 한자어를 한글로 갖다 써 놓으니 읽을 줄은 알아도 해독은 못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