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물건너온 소식/해외화제

자동차 구매시 남자는 성능, 여자는 안전을 최우선으로 둔다

by 썬도그 2012. 2. 25.
반응형

포니가 서울시 거리를 굴러다니던 시절 현대는 미국에 포니를 수출하기 시작합니다. 포니는 지금의 중국제조품 처럼 풍자와 조롱의 대상이 되었습니다. 제가 기억하기는 풍경이 하나 있는데 80년대 중반 프레스토와 엑셀을 미국에 수출했는데  이 프레스토는 여름 휴가철에 사서 휴가지에 몰고 간 후에 휴가지에 버리고 오는 차로 미국인들이 인식할 정도로 저가 자동차의 대명사였습니다.  당시 한국차는 조악한 품질로 정평이 나 있었죠.

만화 심슨가족에서도 조롱의 대상이었던 현대자동차. 각고의 노력끝에 저가공세와 10만 마일 무상수리등 파격적인 조건으로 판매량을 늘리기 시작했고 때 마침 도요타의 큰 몰락등으로 인한 반사이익과 함께 몰라보게 좋아진 품질향상으로 인해 현재 미국시장에서 약진을 하고 있습니다.

전세계 자동차들의 진검승부가 펼쳐지는 미국시장,
미 교통국에 따르면 미국인들중에 운전면허증이 있는 사람은 2억5천4백만명이며 이 사람등이 매년 1천6백만대의 차량을 삽니다. 정말 어마어마한 시장입니다. 미국은 땅이커서 차가 없으면 어딜 갈 수 없다고 하죠. 

이 미국 자동차 시장을 담은 인포그래피입니다


미국 자동차 시장 점유율을 보면
미국의 3대 자동차 메이커라고 하는 GM이 25%, 포드가 18%, 크라이슬러가 12%입니다.  총 미국 3대 자동차 메이커가 55%로 부동의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디ㅏ

그 다음으로 일본의 닛산(6%), 혼다(10%), 도요타(13%)가 있습니다. 
그 다음 나라가 바로 한국의 현대(4%), 기다(3%)입니다.  
그리고 유럽공동체인 EU의 폭스바겐,BMW,메르세데츠등 통틀어서 5%입니다. 유럽차 많이 타고 다니는 줄 알았는데 그것도 아니네요. 이중 한국의 약진이 돋보이네요.  하지만 미국에서 한국자동차가 많이 팔릴 수록 한국에서 현기차 타고 다니는 소비자들은 불만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별로 달라진것도 없는데 신모델이라고 수백만원 올리는 현기차의 상술에 아주 짜증내 하고 있는데 국내소비자 우롱하면 언젠가는 뒤통수 크게 얻어맞을 듯 하네요





미국인의 2/3인 68% (18세 이상) 가 자동차나 SUV, 트럭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통 한집에 한대 있는데 미국은 아빠 엄마 아들 딸 다 가지고 있죠. 그나마 대도시에서는 한대로 가족이 돌려 타기도 하고요

오직 5%의 사람들이 차를 사지 않고 임대를 해서 사용합니다.
가장 인기있는 차는 세단으로 34.7%가 타고 다니며 기름 먹는 하마인 SUV는 19.6%가 타고 다닙니다. 경차는 12.3%
트럭은 10.8%, 과시적인 소비인 쿠페는 8.6%, 미니밴은 8.1%입니다.  한국도 크게 다르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가장 인기 있는 모델입니다 붉을 수록 인기가 있고 그 다음이 하늘색 가장 인기 없는 모델이 회색인데 회색 모델이 69%로 차지하는 비율은 가장 높네요.  가장 인기 있는 모델은 도요타의 코롤라, 혼다 어코드, 캠리, 시빅등이 보입니다. 
혼다 차량들이 꽤 인기가 많네요. GM의 말리브도 보이고요. 현기차는 리오와 소렌토등이 보이는데 맞나요? 수출명을 잘 몰라서요. 


타고 다니는 자동차의 연식을 보니 40%가 96년부터 2003년에 생산된 차량을 타고 다니고 2004년에서 2008년에 산 차를 타고 다니는 사람이 34%입니다. 미국인들 10년 이상씩 타고 다니네요. 현기차의 미국 수출차량은 내구성이 엄청나게 좋다고 하는데 미국이라는 나라의 환경에 맞출려면 어쩔 수 없는 것도 있겠네요





자동차를 사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이 뭐냐고 남녀에게 물으니 
남자는 가장 중요한것으로 퍼포먼스(성능)을 꼽았고 여자들은 안전을 선택했습니다.
가장 고려하지 않는 것으로는 남자는 가격이라고 선택했고  여자는 자동차 디자인으로 꼽았습니다. 
이 자동차 디자인은 남자들이 자동차 구매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 2위에 있고 3위가 인테리어입니다.
남자와 여자의 성향을 확 들어낸 도표네요.  앞으로는 여자용차 남자용차 따로 나와야 하는 것 아닌가요


남자들이 자동차 고를때 중요시 하는 것들

1위, 성능
2위. 자동차 디자인
3위. 인테리어
4위. 연비
5위. 편리성
6위. 안전
7위. 가격


여자들이 자동차 고를때 중요시 하는 것들

1위. 안전
2위. 가격
3위. 연비
4위. 인테리어
5위. 편리성
6위. 성능
7위 디자인

남자들이 성능과 외형등 과시적인 성향이라면  여자들은 안전과 가격등 경제적인 요소를 최우선으로 하는데요
재미있게도 명품핸드백 구매시에는 싹 바뀔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아시아계 미국인들은 미국브랜드 자동차보다 일본 브랜드 자동차를  9배나 더 많이 타고 다닙니다
백인들은 일본 브랜드 자동차보다 미국 브랜드 자동차를 2.4배나 더 많이 타고 다닙니다. 
재미있네요. 차가 아시아인 체형으로 맞춰서 나오는 것도 아닌데요.  





우리가 타고 다니는 자동차 브랜드를 한단어로 표현하면. 신뢰가 1위, 믿음직한이 2위입니다. 품질, 럭셔리, 안전, 쿨, 놀람,터프, 아메리칸등이 보이네요


위 전체 자료는  
http://aytm.com/blog/research-junction/the-brands-we-drive/
에서 볼 수 있습니다. 위 자료를 보니  여성과 남성의 자동차 구매시 고려하는 우선순위가 확 다른데 차라리 여성용 또는 20,30대 여성들을 위한 자동차를 만들어서 파는 것은 어떨까 합니다. 이렇게 되면 여자차를 남자가 타면 여자라고 약올릴것 같기는 하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