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T월드

세계를 정복한 유튜브, 그 원대한 꿈을 펼쳐 나가다

by 썬도그 2012. 1. 26.
반응형

티스토리 유저라서 한때는 다음TV팟에 동영상을 꼬박꼬박 올렸지만 지금은 절대 올리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2008년 부터 2012년 현재까지 동영상 업로드 파일 제한인 100메가 이상 동영상은 올리지 못하게 하고 있기 때문이죠. 세상은 점점 HD급으로 업그레이드 되는데 무슨 쌍팔련도 SD급 시절 업로드 용량제한을 걸고 있는지요

다음에서는 100메가 이상이면 팟인코더로 용량 줄여서 올리나고 하는데 됐네요. 누가 그렇게 까지 해가면서 동영상 올립니까?  다음은 한때 동영상 국내 1위 업체였지만 이런 구닥다리 서비스를 현상유지하고 있어서 사용자들이 업로드를 거의 하지 않고 대부분의 다음TV팟 트래픽은 한국 방송사와 협업해서 만드는 트래픽이 대부분입니다.

솔직히 다음TV팟 먹여 살리는것은 '나는 가수다' 같은 방송프로그램이지  유저들이 아닙니다. 


한류의 숨은 조력자 유튜브, 국내 1위의 동영상 싸이트가 되다


 



 유튜브는 한국 진출 2년만인 지난 2010년 국내 1위의 동영상 사이트가 되었습니다.  유튜브가 1위 한것에 대해서 많은 논란이 있었죠. 지금은 거의 사라졌지만 한때 유튜브는 불법 업로드한 콘텐츠들이 난무 했습니다. 얼마나 많은지 못본 무한도전을 그날 새벽이 되면 유튜브에 10분다위로 쪼개져서 올라 왔고 저도 참 많이 즐겨 봤던 기억이 나네요

그러나 지금은 콘텐츠 제작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올라오자마자 바로 블럭을 당하고 있고 실제로 예전 영화나 동영상 방송프로그램을 뒤져봐도 나오지 않습니다.  이렇게 유튜브의 성장 원동력인 불법 콘텐츠가 사라졌지만 여전히 국내 1위의 동영상 싸이트 특히 모바일 시대로 접어들면서 유튜브의 아성은 다음TV팟이 따라오지 못할 정도로 커졌습니다. 

유튜브를 국내 1위 동영상 싸이트로 만든 이유는 소녀시대, 원더걸스 같은 아이돌 스타들 때문입니다.
구글 코리아는 SM, JYP와 협업을 하고 있죠.  최신곡이 나오면 가장 먼저 유튜브에 뿌리고  전세계 팬들이 그 영상을 보면 그 영상 조회수에 따라서 이 두 엔터기업에 수익을 분배해주고 있습니다.  

한류가 전세계에 퍼지게 한 숨은 조력자는 유튜브입니다.  다음TV팟만 있었다면 결코 한국의 아이돌들이 전세계에 알려지기 힘들었을 것 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이런 구글코리아에게 큰 상을 줘야 합니다.

유튜브가 없었다면 과연 한류가 지금 같이 저 남미 까지 퍼졌을까요?


세계를 정복한 유튜브, 2011년 1조억번 플레이 되다
 


외신에 따르면 유튜브의 온라인 영상이 2011년 1조억번 플레이 되었다고 발표를 했습니다.
매일 40억번의 스트리밍 영상이 재생되고 있으며 매분마다 48시간동안 시청이 가능한 영상이 업로드 되고 있고 저도 이 유튜브에 영상을 올립니다.  지난 8개월 동안 재생 증가율은 25%로 계속 성장세에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다른나라보다 모바일에서 재생하는 횟수가 많은데 한국에서 유튜브 영상 재생의 20%가 모바일 기기에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 유튜브는 2007년 1조8천억원을 주고 구글이 인수했는데 아직까지는 적자입니다. 하지만 최근 유튜브 동영상에 꼬박 꼬박 붙은 광고들이 있는데 대부분의 영상은 광고가 없지만 인기 동영상에는 광고가 붙는데  매주 30억건의 영상에 광고가 붙습니다.

아직까지는 적자이지만 구글이 이 적자산업에 계속 투자 하는 이유는 미래를 위해서입니다. 곧 구글TV가 세상에 나오고 단순히 유저들의 동영상뿐 아니라 NBA경기나 NHL, 메이저리그등 인기 스포츠종목을 생중계하면서 광고수익을 올리고 인기 드라마나 영화랜탈 서비스및 스트리밍 서비스를 할 예정이기에 그 파괴력은 아주 클 것 입니다.

거기에 다른 동영상 싸이트들과 비교할 수 없는 방대한 유저들이 올린 동영상이 가득하죠.  

또한 이 유튜브는 구글이 밀고 있는 구글플러스와 합체될 예정인데 이제  보다 쉽게 유튜브와 구글플러스를 한방에 이용할 수 있게 될 것 입니다. 최근에 온라인 사진 편집 서비스인 피크닉닷컴 이 4월에 서비스를 종료한다고 하는데 그 이유가 구글플러스에 흡수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구글이 지금 구글플러스의 고속성장에 무척 달뜬 느낌이네요. 오늘 페이스북 보니 알게 모르게 살짝 뭔가 바뀌었는데 인터페이스가 구글플러스와 비슷해 진것 같습니다. 구글플러스 거의 쓰지 않지만 구글플러스가 깔끔하고 사진이나 동영상 업로드는 편하더라고요.  

유튜브의 세계재패, 그리고 그 방대한 콘텐츠와 기술적 우위를 가지고 한국 안방을 공략할 날도 멀지 않았습니다. 
IPTV에 유튜브 채널이 생길지 어떻게 알겠어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