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T월드

인텔 40주년 4004cpu부터 i7까지 인텔CPU의 역사

by 썬도그 2011. 11. 19.
반응형
딩딩딩딩!  이런 소리가 나오면서 인텔 인사이드라는 문구가 무지개처럼 펼쳐집니다.
삼성전자건 현대전자건 LG전자건 이 인텔 인사이드라는 3초짜리 멘트가 나오면 사람들은  그 컴퓨터 제조회사에 무한한 신뢰를 줍니다.  컴퓨터 O/S하면 윈도우 CPU하면 인텔이라고 생각들 합니다.

지금은 AMD라는 강력한 적수가 큰 활약을 하고 있지만 보수적인 성향의 유저들은 아직도 인텔CPU를  생각합니다.

4004 마이크로 프로세서


인텔이 올해로 40주년이 되었습니다. 1971년 4004 마이크로 프로세서를 만든이후 40년이 지났네요
1971년 인텔이 선보인 4비트 CPU인 4004 인텔CPU는 실제로 본적이 없을 정도로 참 오래된  CPU네요. 
2300개의 트랜지스터가 들어간 칩인데요.  지네발을 가진게 IC랑 비슷합니다.

과연 이 인텔의 첫 CPU와 현재 최고인 인텔 코어 i7 CPU는 얼마나 차이가 있을까요?


 40년전 4004에 비해 최신 인텔CPU인 코어 i7-3960X는 무려 35만개의 4004를 모아야 현재 최고 성능의 i7-3960X와 같습니다.


 
4004 CPU를 디자인한  Fredericco Faggin씨 입니다.
캘리포니아 마운틴 뷰 365 이스트 미들필드 로드에서 만들어졌습니다.  이 분이 만든 인텔CPU가 이젠 세계를 호령하게 되었네요


위 사진은 4004 인텔 초기 CPU의 설계도면입니다.  40년 전이지만 엄청나게 복잡하네요. 지금은 이 보다 더 한다는게 상상이 안가네요


펜티엄3를 전자현미경으로 촬영한 사진들

 
라는 글을 보면 현재 CPU의 복잡함을 느끼실 수 있을 것 입니다. 



이 제품부터 제가 실물을 봤네요. 1985년에 등장한 32비트의 마이크로프로세서인  386CPU입니다. 이때는 286,386,486으로 
PC의 성능을 CPU의 이름으로 대신 불렀던 시절이었습니다. 4004자의 100배나 많은 27만 5천개의 트랜지스트가 집적된 CPU입니다.


인텔 386 DX 프로세서 33MHz 




386,486하던 CPU가 586이라는 펜티엄이 93년에 탄생합니다.
저는 이때 집에 PC가 없어서 친구네집에 가서 펜티엄PC보며 손가락만 빨았네요.

95년에는 새로운 디자인의 펜티엄프로, 96년에는 MMX기술이 탑재된 MMX 펜티엄이 나왔습니다. 더 이상 386,486하는 숫자로된 이름은 나오지 않게 되었습니다. 


이 펜티엄2 기억나네요. 97년경으로 기억되는데 박찬호가 LA다저스에서 연승할때 삼보컴퓨터의 모델이었는데 2년후에 무상으로 CPU와 메모리인가를 한꺼번에 바꿔주는 체인지업 제품을 샀는데  그때 달려 있던게  슬롯형 CPU인 펜티엄2였죠



 

이후 저가형 모델에 들어가는 셀러론 팬트엄2가 나왔고 제가 이 제품을 사용했었습니다. 
기존 펜티엄2에 비해 캐시가 없어서 가격이 저렴했는데 쓸만 했습니다.  인텔은 기존 제품의 마이너그레이드인 저가형 CPU를 꾸준히 선보이고 있습니다.


현재는 코어 i7 제품이 주력제품인데  코어2듀오 제품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2008년에 처음 나왔는데 하나의 프로세서에 4개의 코어를 가진 쿼드코어입니다.



코어라는 개념도 희미하고 이제는 CPU에 대한 정보 탐닉도 느슨해 져씃ㅂ니다. 
위 사진은 4개의 코어를 가진 쿼드코어입니다. 내년에는 이 쿼드코어가 스마트폰에도 등장한다고 하는데 40년간의 CPU진화는 인간의 진화보다 더 빠릅니다. 


 싸이릭스가 생각나네요.  강호동을 모델로 해서 촌스런 전면광고를 했던 세진컴퓨터.  그 세진컴퓨터를 샀었는데 인텔이 아닌 싸이릭스CPU였습니다.  첨 들어봤지만 가격이 무척 싸서 샀는데 친구는 매장에서 나오면서  자기 같으면 그 제품 안샀다고 합니다. 

아호... 제가 친구를 데리고 간 단 하나의 이유는 그 친구가 PC를 잘 알기에 데리고 갔는데 매장에서는 한마디도 안하다가 나오면서 한마디 툭 던지게 그런 짜증나는 말이였습니다. 이후 PC잡지 매달 사보고 엄청나게 공부해서 그 친구에 못지 않는 PC지식을 쌓았서 나중엔 술자리에서 설전까지 하게 되었는데요.   좀 안다고 PC모르는 컴맹이나 스맹(스마트폰 맹)을 무시하지 않았으면 하네요.

 
아래는 일본 인텔 홈페이지에 올라온 CPU역사입니다.

2010 년 1 월 : 인텔 ® Core ™ i3 프로세서 

가격 대비 성능을 중시하는 염가판 PC용으로 개발된 마이크로 프로세서입니다. 인텔 ® Core ™ i5 프로세서와 같은 최신 인텔 ® 마이크로 아키텍처 Nehalem **를 채용하고 듀얼 코어의 실행 코어를 탑재하여 응답성이 뛰어난 PC 경험을 제공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2009 년 9 월 : 인텔 ® Core ™ i5 프로세서 

메인 스트림 PC용으로 개발된 고성능 프로세서입니다. 인텔 ® Core ™ i7 프로세서와 같은 최신 인텔 ® 마이크로 아키텍처 Nehalem **를 채용하여 쿼드 코어 또는 듀얼 코어의 실행 코어를 탑재하여 일상적인 용도에서 부하가 높은 작업까지 폭넓게 대응하도록 설계되고 있습니다. 또한 2010 년 1 월에 발표된 새로운 인텔 ® Core ™ i5 프로세서는 프로세서 부의 반도체 제조 기술로 첨단 32nm 공정 기술이 빠르게 채택되고 있습니다. 기능 면에서는 인텔 ® Core ™ i7 프로세서와 마찬가지로 인텔 ® 터보 부스트 기술과 인텔 ® 하이퍼 스레딩 기술을 지원하고, 부하가 높은 작업은 더욱 속도가 가능합니다. 또한 고급 그래픽 기능 (인텔 ® HD 그래픽)가 마이크로 프로세서 내부에 탑재되어 최소한의 부품으로 PC를 구성할 수있는 점도 큰 장점입니다.

2008 년 11 월 : 인텔 ® Core ™ i7 프로세서 익스 트림 에디션 
차세대 인텔 ® 마이크로 아키텍처 Nehalem **를 채용하고 인텔 ® Core ™ i7 프로세서보다 더 성능 향상을 도모한 최상위 마이크로 프로세서입니다. 대용량 캐시의 탑재와 동작 주파수의 향상뿐만 아니라 인텔 ® 하이 퍼스레딩 기술 및 인텔 ® 터보 부스트 기술을 채택해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압도적인 성능을 달성합니다. 또한 높은 주파수에서 동작하는 오버클럭에도 대응하고 시스템 전체의 튜닝을 통해 더욱 고속 ​​화가 가능합니다. 이렇게하면 최신 3D 게임을 비롯해 매우 부하가 높은 작업도 스트레스없이 처리할 수있는 최고의 성능을 손에 넣을 수 있습니다.
2008 년 11 월 : 인텔 ® Core ™ i7 프로세서 
차세대 인텔 ® 마이크로 아키텍처 Nehalem **를 채용한 고성능 프로세서입니다. 인텔 ® 마이크로 아키텍처 Nehalem은 인텔 ® Core ™ 마이크로 아키텍처 개선을 실시, 높은 성능과 뛰어난 전력 효율성을 더욱 높은 차원에서 양립시킨 프로세서 설계입니다.2009 년 9 월 이후 최신 인텔 ® Core ™ i7 프로세서는 빠른 파트와 상호 작용을 가속 화하기 위해, 메모리 컨트롤러 (DDR3 메모리 지원)를 프로세서 내부에 통합하거나 그래픽 프로세서 직결하는 형태를 취하고 있습니다. 또한 멀티태스킹 큰 효과를 발휘하는 인텔 ® 하이 퍼스레딩 기술이나 작업 내용에 맞게 성능을 자동으로 인상 인텔 ® 터보 부스트 기술을 지원하고, 디지털 비디오 생성 및 고급 게임 등 매우 까다로운 작업에 해당합니다. 제조 공정 규칙은 65nm (나노미터)에서 시작했지만 새 제품은 45nm, 노트북 PC위한 새로운 제품은 32nm까지 미세화되고 있습니다.
2007 년 1 월 : 인텔 ® Core ™ 2 Quad 프로세서 
인텔 ® Core ™ 2 Quad 프로세서는 쿼드 코어 기술을 채용한 고성능 프로세서입니다.쿼드 코어 기술을 기반으로 뛰어난 처리 성능은 프로세서의 부하가 특히 높은 HD 비디오 엔터테인먼트 및 3D 게임 등을보다 편안하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가정에서 전달되는 여러 디지털 스트림을 동시에 처리할 수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조 공정 규칙은 65nm (나노미터) 공정 기술에서 시작했지만 새 제품은 45nm로 미세화되고 있습니다.
2006 년 11 월 : 쿼드 코어 인텔? ® Core ™ 2 Extreme 프로세서 
쿼드 코어 기술을 채용한 인텔? ® Core ™ 2 Extreme 프로세서 최상위 하이 엔드 PC용으로 개발된 고성능 프로세서입니다. 기존의 인텔 ® Core ™ 2 Extreme 프로세서를 능가하는 성능을 실현함으로써, 고부 게임도 쾌적하게 플레이 할 수있는 여유를 가집니다. 제조 공정 규칙은 65nm (나노미터) 공정 기술에서 시작했지만 새 제품은 45nm로 미세화된 처리 성능과 기능이 더욱 강화되고 있습니다.
2006 년 11 월 : 쿼드 코어 인텔 ® Xeon ® 프로세서 
인텔 최초로 쿼드 코어 기술을 채용한 서버 및 워크 스테이션 용 인텔 ® Xeon ® 프로세서입니다. 쿼드 코어 기술은 하나의 프로세서 안에 4 개의 실행 코어를 탑재하는 기술입니다. 이 쿼드 코어 기술을 통해 듀얼 코어 프로세서의 상위가는 성능과 뛰어난 전력 효율성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2009 년 3 월 발표된 새로운 제품은 개량을 더한 차세대 인텔 ® Core ™ 마이크로 아키텍처 Nehalem **이 채용되어 더 높은 성능과 뛰어난 전력 효율성을 달성하고 있습니다.
2006 년 7 월 : 인텔 ® Core ™ 2 Extreme 프로세서 
인텔 ® Core ™ 마이크로 아키텍처를 채용한 고성능 PC 용 마이크로 프로세서입니다.인텔 ® Core ™ 2 Duo 프로세서의 상위 제품이라고하는 자리 매김에, 가장 높은 동작 주파수와 4 MB의 대용량 L2 캐시에서 탁월한 성능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인텔 ® Core ™ 2 Extreme 프로세서는 높은 부하 최신 게임에서도 쾌적하게 플레이 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사용자에게 현장감 넘치는 게임 경험을 제공합니다.
2006 년 7 월 : 인텔 ® Core ™ 2 Duo 프로세서 
인텔 ® Core ™ 마이크로 아키텍처를 채용한 PC 용 마이크로 프로세서입니다. 65nm (나노미터) 공정 기술에 의해 제조되어 트랜지스터 수는 4004 마이크로 프로세서 12 만 7000 배나 해당하는 2 억 9100 만개에 이르고 있습니다. 또한 새로운 제품은 인텔 ® 45 나노미터 High - k 프로세스 기술로 한층 더 진화하고 있습니다. 인텔 ® Core ™ 2 Duo 프로세서는 듀얼 코어 기술과 인텔 ® Core ™ 마이크로 아키텍처는 높은 성능과 뛰어난 전력 효율성을 양립하고, 여러 작업을 동시에 실행하는 멀티태스킹 성능도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있습니다.
2006 년 6 월 : 듀얼 코어 인텔 ® Xeon ® 프로세서 
듀얼 코어 기술을 채용한 서버 및 워크 스테이션 용 인텔 ® Xeon ® 프로세서입니다.높은 성능과 뛰어난 전력 효율성을 양립하는 인텔 ® Core ™ 마이크로 아키텍처를 먼저 채용하고 이전 세대 프로세서보다 뛰어난 성능을 제공하면서 소비 전력을 대폭 절감하는 데 성공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서버 데이터 센터의 설치 공간과 소비 전력 및 발열 문제를 줄일 수 있으며, 응답성, 생산성, 서버 이용 효율의 개선에도 연결됩니다.
2006 년 1 월 : 인텔 ® Core ™ Solo 프로세서 
인텔 ® Celeron ® M 프로세서의 후계가되는 저가 노트북 PC 용 마이크로 프로세서입니다. 인텔 ® Core ™ Duo 프로세서의 실행 코어를 1 개로 줄인에서 동시에 2 차 캐시를 절반으로 줄이고 절전 기술과 가상화 기술 등의 고급 부가 기능 지원을 생략하는 것으로, 뛰어난 가격 대비 성능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2006 년 1 월 : 인텔 ® Core ™ Duo 프로세서 
인텔 ® Pentium ® M 프로세서의 유파를 이어받는 새로운 마이크로 아키텍처와 듀얼 코어 기술을 융합시킨 마이크로 프로세서입니다. 인텔 ® Core ™ Duo 프로세서는 인텔의 모바일 칩셋, 무선 LAN 모듈과 노트북 PC 용 플랫폼 '인텔 ® Centrino ® Duo 모바일 기술 "을 구성했습니다. 뛰어난 전력 효율을 실현하고 있기 때문에 일부에서는 데스크톱 PC 용 프로세서로 사용되었습니다. 따라서 이후에 등장하는 인텔 ® Core ™ 2 Duo 프로세서의 주춧돌을 쌓아 올린 제품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2005 년 5 월 : 인텔 ® Pentium ® D 프로세서 
인텔 ® Pentium ® 프로세서 익스 트림 에디션에 이어 듀얼 코어 기술을 채용한 데스크톱 PC 프로세서입니다. 차세대 64 비트 컴퓨팅을 지원하는 인텔 ® 64도 탑재되어 있습니다. 제조 공정 규칙은 90nm (나노미터)에서 시작했지만 새 제품은 65nm로 미세화되고 있습니다. 또한 인텔 ® Pentium ® D 프로세서의 발표와 함께 듀얼 코어 프로세서를 결합한 디지털 엔터테인먼트를위한 새로운 데스크탑 플랫폼 "인텔 ® Viiv ™ 기술"이 발표되었습니다.
2005 년 4 월 : 인텔 ® Pentium ® 프로세서 익스 트림 에디션 
인텔에서 처음으로 듀얼 코어 기술을 채용한 데스크톱 PC를위한 고성능 프로세서입니다. 듀얼 코어 기술은 하나의 프로세서 안에 두 개의 실행 코어를 탑재하여 소비 전력이나 발열의 증가를 억제하면서 성능을 크게 높이는 기술입니다. 인텔 ® Pentium ® 프로세서 익스 트림 에디션은 하이퍼 스레딩 기술 (HT 기술)을 병용하는 것으로, 동시에 4 개의 스레드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하면 파워 유저 및 엔터테인먼트 애호가를위한 고급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가능하게되었습니다.
2004 년 6 월 : 인텔 ® Celeron ® D 프로세서 
낮은 가격대의 데스크톱 PC용으로 개발된 마이크로 프로세서입니다. 첨단 90nm (나노미터) 공정 기술로 제조된 인텔 ® Pentium ® 4 프로세서를 기반으로 2 차 캐시 용량을 줄이거나, 인텔 ® 64 비트 등의 고급 부가 기능을 생략하는 것을 뛰어난 가격 대비 성능을 실현했습니다. 제조 공정 규칙은 새로운 제품의 등장과 함께 65nm로 미세화되었습니다.
2004 년 1 월 : 인텔 ® Celeron ® M 프로세서 
저가격 대의 노트북 PC용으로 개발된 마이크로 프로세서입니다. 인텔 ® Pentium ® M 프로세서와 같은 프로세서 디자인을 채용함으로써 뛰어난 가격 대비 성능과 전력 효율을 양립하고 있습니다. 또한 초소형 노트북 PC를위한 초저 전압 인텔 ® Celeron ® M 프로세서도 출시되었습니다. 제조 공정 규칙은 0.13 미크론 공정에서 시작했지만, 신제품의 등장과 함께 90nm (나노미터)로 미세화되었습니다.
2003 년 11 월 : HT 기술 기반 인텔 ® Pentium ® 4 프로세서 익스 트림 에디션 
게임 자나 높은 컴퓨터 성능을 요구하는 고급 사용자용으로 개발된 데스크 탑용 인텔 ® Pentium ® 4 프로세서의 상위 모델입니다. 0.13 미크론 공정 기술로 제조되었으며, 512 KB의 L2 캐시 추가, 2 MB의 L3 캐시도 탑재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당시 가장 컴퓨터 성능에 대한 요구도가 높은 응용 프로그램에도 여유를 가지고 대응할 수있는 처리 능력을 실현했습니다.
2003 년 7 월 : 인텔 ® Itanium ® 2 프로세서 
첨단 0.13 미크론 공정 기술로 제조된 인텔 ® Itanium ® 프로세서의 후계가되는 64 비트 마이크로 프로세서입니다. 고급 프로세서 설계 및 대용량의 L3 캐시를 채용한 것으로, 업계 최고 수준의 성능과 가격 대비 성능을 더욱 향상시켰습니다. 같은 해 소비 전력을 억제한 저전압 인텔 ® Itanium ® 2 프로세서도 발표했습니다.
2003 년 3 월 : 인텔 ® Pentium ® M 프로세서 
노트북 PC용으로 처음부터 설계된 마이크로 아키텍처를 채용한 마이크로 프로세서입니다. 인텔 ® Pentium ® M 프로세서는 인텔의 모바일 칩셋, 무선 LAN 모듈과 노트북 PC 용 플랫폼 '인텔 ® Centrino ® 모바일 기술 "을 구성하는 핵심 구성 요소입니다. 400 MHz 또는 533 MHz 동작 절전 시스템 버스, 마이크로 Ops 퓨전 전용 스택 관리자 등에 의해 저소비 전력과 높은 성능의 양립에 성공했습니다.
2002 년 11 월 : HT 기술 기반 인텔 ® Pentium ® 4 프로세서 
데스크톱 PC를위한 하이퍼 스레딩 기술을 처음으로 채용한 인텔 ® Pentium ® 프로세서. 하이 퍼스레딩 기술은 1 개의 마이크로 프로세서 소프트웨어에서 2 개로 보임으로써 실행 회로의 이용 효율을 높이고 총 처리 성능을 향상시키는 기술입니다. 이는 멀티 프로세서용으로 개발된 다중 스레드 응용 프로그램의 실행 성능이나 여러 응용 프로그램을 동시에 실행하는 경우 멀티태스킹 성능이 비약적으로 높아졌습니다.
2002 년 3 월 : 모바일 Pentium ® 4 프로세서 - M 
데스크탑 PC에서 높은지지를 얻고있는 인텔 ® Pentium ® 4 프로세서와 노트북 PC를위한 강력한 전력 관리 기능을 융합시킨 고성능 노트북 PC 용 마이크로 프로세서입니다. 첨단 0.13 미크론 공정 기술을 채용해, 확장판 Intel SpeedStep ® 기술과 인텔 ® 초절전 등의 절전 기능을 탑재했습니다.
2001 년 7 월 : 모바일 Pentium ® III 프로세서 - M 
노트북 PC는 마이크로 프로세서와 함께 진화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인텔 ® Pentium ® III 프로세서 - M은 다른 최초로 첨단 0.13 미크론 공정 기술을 채용하고 또한 확장판 Intel SpeedStep ® 기술과 인텔 ® 초절전 같은 전력 관리 기능을 포함하여 지금까지 이상으로 높은 성능과 휴대성을 뛰어난 배터리 구동 시간을 실현했습니다.
2001 년 5 월 : 인텔 ® Xeon ® 프로세서 
듀얼 프로세서 구성의 고성능 및 중급 워크 스테이션을 대상으로 한 고성능 마이크로 프로세서입니다. 인텔 ® Pentium ® 4 프로세서와 같은 Intel NetBurst ® 마이크로 아키텍처를 채용한 것으로, 당시의 최신 인터넷 기술, 3D 그래픽을 지원하는 높은 성능을 발휘했습니다. 2002 년 3 월에는 더 많은 멀티 프로세서 구성을 지원하는 하이 엔드 서버용의 인텔 ® Xeon ® 프로세서 MP도 발표되었습니다.
2000 년 11 월 : 인텔 ® Pentium ® 4 프로세서 
인텔 ® Pentium ® 4 프로세서는 차세대 데스크탑 PC 용 마이크로 프로세서입니다.4,200 만 트랜지스터를 집적하고 GHz 시대에 돌입한 PC 용 마이크로 프로세서에 추가 처리 성능을 제공하는 Intel NetBurst ® 마이크로 아키텍처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고급 멀티미디어 처리 및 비디오 편집을 더욱 빠르게하고, 광대역 인터넷 시대의 풍부한 컨텐츠를 쾌적하게 처리 성능을 제공했습니다. 첫번째 제품은 0.18 미크론 공정 기술이 채용되었습니다이 제품이 개량되는 과정에서 0.13 마이크론, 90nm (나노미터), 65nm로 순차적 미세화되었습니다.
2000 년 : 인텔 ® Itanium ® 프로세서 
인터넷 사업의 강력한 엔진이되는 64 비트 마이크로 프로세서입니다. 인텔 ® Itanium ® 프로세서는 EPIC 아키텍처를 채용하고 선진 합작 실행 프레디 케이션 명시적으로 병렬 실행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이렇게하면 서버 및 워크 스테이션용으로 최고 수준의 컴퓨팅 성능을 제공했습니다.
1999 년 10 월 : 모바일 Pentium ® III 프로세서 
첨단 0.18 미크론 공정 기술은 인텔 ® Pentium ® III 프로세서의 처리 능력을 노트북 PC에서 실현한 제품입니다. 2000 년 1 월 이후 인텔 ® SpeedStep ® 기술이 도입되어 배터리 구동시에는 배터리 수명을 극대화하면서 사무실이나 집에서 AC 전원을 이용한 경우에는 최대한의 성능을 얻을 수 있도록합니다 했다. 즉, 모바일 인텔 ® Pentium ® III프로세서는 진정한 "언제 어디서나 편안하게 사용할 수있는"모바일 PC의 심장부가 된 것입니다. 또한 더 작은 노트북 PC용으로 저전압 및 초저 전압 판의 제품도 라인업되었습니다.
1999 년 3 월 : Pentium ® III Xeon ™ 프로세서 
인터넷 시대의 서버 및 워크 스테이션용으로 개발된 마이크로 프로세서입니다. 인텔 ® Pentium ® III Xeon ® 프로세서는 시스템의 확장성, 처리 능력의 여유 비용 성능, 가용성 등 당시 폭발적으로 확산되고 있던 e - 비즈니스에 요구되는 성능과 기능을 제공했습니다 .
1999 년 2 월 : Pentium ® III 프로세서 
인텔 ® Pentium ® III 프로세서는 "솟구치는 인터넷 경험에"라는 키워드 아래, 인터넷 시대를 리드 해왔다 고성능 마이크로 프로세서입니다. 인터넷 스트리밍 SIMD 확장 명령을 지원하는 것으로, 스트리밍 오디오, 비디오 및 음성 인식 같은 응용 프로그램의 성능이 비약적으로 향상되었습니다. 동작 주파수는 450 ~ 500MHz에서 시작했지만, 그로부터 불과 1 년여 만에 1.0GHz (1,000 MHz) 대에 도달하고 GHz 시대의 막이 열렸습니다.

1998 년 : Pentium ® II Xeon ™ 프로세서 
인텔 ® Pentium ® II Xeon 프로세서는 서버 및 워크 스테이션용 고성능 마이크로 프로세서에서 32 비트 환경에서 서버 및 워크 스테이션 수준에서 사용을 전제로 개발된 제품 입니다. 특히 CAD, 기계 공학 및 과학 기술 계산 등에서 높은 성능을 발휘했습니다.

 
1998 년 : 인텔 ® Celeron ® 프로세서 
Celeron ®는 기본 PC (새로운 홈 및 비즈니스 사용자의 기본적인 이용에 필요한 성능과 저가격 지향을 충족 PC) 용 마이크로 프로세서의 브랜드입니다. 이 Celeron ® 브랜드를 사용하는 인텔 ® Celeron ® 프로세서는 1998 년 4 월부터 순차적으로 발표되었습니다. 인텔 ® Celeron ® 프로세서는 P6 마이크로 아키텍처를 채용하고 오늘 널리 보급하고있는 워드 프로세서나 스프레드 시트와 같은 표준 비즈니스 애플 리케이션 및 홈 사용자를위한 교육 프로그램 등의 이용에 충분한 성능을 발휘 있습니다. 또한 인텔 ® Celeron ® 프로세서를 탑재한 PC는 뛰어난 가격 대비 성능을 실현하고 새 PC 사용자에 쉽게 컴퓨팅을 체험하는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1998 년 : 모바일 Pentium ® II 프로세서 
1998 년 4 월 발표된 최초의 노트북 PC 용 인텔 ® Pentium ® II 프로세서입니다. 모바일 인텔 ® Pentium ® II 프로세서는 당시 고급 P6 마이크로 아키텍처를 채용하여 노트북 PC에 요구되는 저전력 (데스크탑 PC 용 인텔 ® Pentium ® II 프로세서의 약 5 분의 1) 소형화 (미니 카트리지에 수납되어 SEC 카트리지와 비교하여 무게 4 분의 1 크기에 6 분의 1)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인텔 ® Pentium ® II 프로세서를 탑재한 노트북 PC는 최신 데스크톱 PC와 동등한 성능뿐만 아니라, 회사, 이동, 가정 등 모든 장면에서 사용할 수있는 휴대성을 제공했습니다.

1997 년 : Pentium ® II 프로세서 
비디오 재생이나 디지털 사진 등을 간편하게 즐길 비주얼 컴퓨팅을 실현한 고성능 마이크로 프로세서입니다. 750 만개의 트랜지스터를 탑재하고있어 고속 캐시 메모리와 함께, 특히 비디오, 오디오 및 그래픽 데이터의 효율적인 처리를 목적으로하는 인텔 ® MMX ® 기술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마이크로 프로세서에 직접 핀을 설치한 기존의 패키지가 아닌 하나의 에지 커넥터에 의해 메인 보드와 연결하는 획기적인 Single Edge Contact (SEC) 카트리지가 채용되었습니다.

1995 년 : Pentium ® Pro 프로세서 
1995 년 가을에 발표된 인텔 ® Pentium ® Pro 프로세서는 서버와 워크 스테이션 수준에서 사용을 전제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이는 CAD, 기계 공학 및 과학 기술 계산 등 실용 수준에서 처리할 수있게되었습니다. 인텔 ® Pentium ® Pro 프로세서는 하나의 패키지에 두 번째 칩으로 고속 화를위한 캐시 메모리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4004 마이크로 프로세서 트랜지스터 수가 겨우 2,300 개였다 반면 인텔 ® Pentium ® Pro 프로세서는 프로세서 유닛만으로도 550 만개의 트랜지스터가 집적되어 있습니다.

1993 년 : Pentium ® 프로세서 
인텔 ® Pentium ® 프로세서는 인텔 브랜드를 설치한 마이크로 프로세서의 순종입니다. 하나의 칩에 2 개의 프로세싱 유닛을 탑재하고 310 만개의 트랜지스터가 집적되어 있습니다. Pentium ®라는 명칭은 고속, 고성능의 대명사로 미국에서는 만화나 텔레비전 토크쇼에서도 사용 널리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단어가되었습니다.

1989 년 : Intel486 ™ 마이크로 프로세서 
Intel486 ™ 마이크로 프로세서는 Intel386 ™ 마이크로 프로세서의 후계가되는 32 비트 프로세서입니다. Intel486 ™ DX 마이크로 프로세서가 발표되었을 때, 그 속도는 4004 마이크로 프로세서의 50 배를 기록하고있었습니다. 국립 스미소니언 박물관 미국 역사 부문의 기술뿐만 아니라, David K. Allison 씨는 "486 세대가 명령 입력 작업하고 있던 컴퓨터가 진정한 마우스로 조작할 수있는 컴퓨터로 변경되었습니다 컬러 표시도 가능 수, 데스크탑 출판도 빠르게 실행할 수있게되었습니다. "라고 코멘트하고 있습니다.1991 년에 발표된 Intel486 ™ SX 마이크로 프로세서의 동작 주파수는 16 MHz이었습니다. 이 칩은 Intel486 ™ DX 마이크로 프로세서의 쌍둥이 형제에 해당합니다. 수학 용 코프로 세서가 생략되고 있었으므로 컴퓨터 초보자를위한 저가 PC에 적합했습니다. (사진은 Intel486 ™ SX 마이크로 프로세서)

1985 년 : Intel386 ™ 마이크로 프로세서 
Intel386 ™ 마이크로 프로세서는 32 비트 처리를 실현하는 인텔 최초의 32 비트 프로세서입니다. 동시에 여러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있는 멀티태스킹도 지원하고 있습니다.먼저 발표된 Intel386 ™ DX 마이크로 프로세서는 27 만 5,000 개의 트랜지스터가 집적되어 있습니다. 이 숫자는 4004 마이크로 프로세서의 100 배 이상에 해당합니다. 또한 1988 년 Intel386 ™ SX 마이크로 프로세서가 발표되었습니다. 이 마이크로 프로세서는 PC 메이커가 80286 마이크로 프로세서를 사용한 시스템 설계에서 쉽게 업그레이드할 수있는 제품이었습니다. (사진은 임베디드 기기용 Intel386 ™ EX 마이크로 프로세서)

1982 년 : 286 마이크로 프로세서 
8086 마이크로 프로세서를 탑재한 IBM PC가 성공하면 다른 PC 메이커도 인텔의 마이크로 프로세서를 채용하게이 80286 마이크로 프로세서가 널리 사용되었습니다. 80286 마이크로 프로세서를 탑재한 PC가 발표되고 나서 6 년간 전세계에서 1,500 만대를 계산했습니다. 80286 마이크로 프로세서에는 온칩 메모리 관리라는 기능이 탑재되어 사용자는 동시에 여러 작업을 수행할 수있게되었습니다.

1978 년 : 8086-8088 마이크로 프로세서 
8086 마이크로 프로세서는 일본 국산 PC로 오랫동안 활약해온 NEC * PC - 9801 * 시리즈의 초대 모델에 채택되었습니다. 또한, 염가 판에 해당하는 8088 마이크로 프로세서는 IBM 개인용 컴퓨터 사업부가 개발한 히트 상품 "IBM * PC"의 심장부로 채용되었습니다. 이후 수백만 대의 데스크탑 PC 8088 마이크로 프로세서가 활약했습니다. 이 8088 마이크로 프로세서의 성공으로 인텔은 Fortune 지 500 대 기업의 반열에 있습니다. 잡지는 인텔 "70 년대의 비즈니스 승리자"의 하나로서 소개되었습니다. (사진은 8086 마이크로 프로세서)

1974 년 : 8080 마이크로 프로세서 
8080 마이크로 프로세서는 세계 최초의 PC "Altair"두뇌가되었습니다. Altair라는 이름은 해당 컴퓨터가 완성된 주 TV 프로그램 "스타트렉"엔터 프라이즈 호가 목표로 지명을 따서 붙인 것입니다. Altair의 조립 키트는 395 달러 컴퓨터 좋아하는 취미 사용자에게 판매되었습니다. 수개월에서 수만 대의 주문이 역사상 처음 PC가 수주 잔량을 기록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1972 년 : 8008 마이크로 프로세서 
8008 마이크로 프로세서의 성능은 4004 마이크로 프로세서의 약 2 배입니다. Radio Electronics 저널에 따르면 취미 컴퓨터에 열중이었다 Don Lancaster 씨가 8008 마이크로 프로세서를 사용하여 PC의 전신인 Radio Electronics라는 장치를 제작했습니다. 이 장치는 "TV 타이프 라이터"라고 댐 단말기로 사용되었습니다.

1971 년 : 4004 마이크로 프로세서 
4004 마이크로 프로세서는 세계 최초의 마이크로 프로세서입니다. 이 획기적인 발명이 Busicom 사의 계산기의 심장부이며, 개인용 컴퓨터 (PC)를 비롯한 생활의 물건에 정보를주는 길이 열렸습니다.
CPU의 역사를 보니 컴퓨터의 진화속도가 엄청나네요 

출처 http://www.intel.co.jp/jp/intel/museum/hof/index.ht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