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모바일(휴대폰)

LG U+ 옵티머스LTE(4G) 실제 데이터 속도를 측정해보다

by 썬도그 2011. 10. 31.
반응형

이 글은 LG전자로 부터 제공받은 옵티머스LTE폰으로 쓰는 리뷰입니다



LTE전쟁이 시작되었습니다. LTE라면 잘 모르고 4G라고 하면 좀 알아듣는 분이 많죠
지금 LG U+와 SKT는 LTE전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반면 KT는 아직 LTE사업을 하지 못하고 있는데 최근에 KT의 LTE광고가 나오는 것을 봐서 조만간 KT도 LTE시장에 뛰어들듯 합니다. 하지만 그 전에 2G가입자숫자를 10만 이하로 낮춰야 방통위에서 2G서비스 종료를 허락해줄 수 있기에 지금도 밤낮으로 2G사용자에게 3G로 갈아타라고 독촉을 하고 있습니다.

LTE전쟁에서 앞서고 있는 이통사는 LG U+ 입니다.
LG U+는 3G망이 없기에 아이폰을 도입할 수 없었습니다. KT와 SKT가 아이폰으로 돈을 벌고 있을때 LG U+는 먼산쳐다보기만 했을 뿐입니다.  나중에 LG U+ 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CDMA 아이폰이 나왔지만 LG U+에게는 아이폰4가 도입된지 오랜시간이 되어서 큰 매력이 없었습니다.

LG U+ 가 3G망 사업을 하지 못한 이유는 LG텔레콤 시절 정통부에서 CDMA라는 국내에서 키우는 기술을 이어받을 이통사로 LG텔레콤을 지목했고 그런 이유로 SKT나 KT처럼 WCDMA망을 구축하지 못했고 이런 이유로 아이폰 도입을 하지 못했습니다

이런 부당함을 잘 아는 방통위(정통부의 현재버젼)는 LG U+ 에게 황금주파수 대역을 배정했습니다.
예전에 LG텔레콤에 미안한 일을 했던 것에 대한 보상차원이죠.  이렇게 SKT나 KT라는 1,2위 업체에 눌려 만년 3위였던 LG U+는  3위라를 굴레를 걷어차기 위해서 4G인 LTE에 올인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같은 그룹회사인 LG전자가 옵티머스LTE를 SKT와 LG U+에 동시에 공급했습니다.

지금은 조금은 변화되었지만 여전히 한국은 이통사가 갑이고 휴대폰 제조업체가 을인데  1위 이통사인 SKT에 잘보이기 위해 좋은 단말기를 SKT전용으로만 선보이거나 혹은 가장 먼저 선보이곤 했습니다. 
이렇게 LG전자와 LG U+가 서로 합심하고 있는게 LTE시장입니다.


 
LG U+  2012년 4월  LTE전국망 구축예정

독하게 하고 있습니다. 3G시장에서의 열세를 만회하기 위해 LG U+ 독하게 구축하고 있습니다. 원래 예정인 2012년 6월 전국망 구축예저을 무려 2개월 앞당겼습니다.

언론에서 전국망이 아니라고 비판하고 있지만 조금만 기다리면 전국망이 구축될 예정이며 주요도시는 올 12월에 다 구축될 예정입니다.  반면 SKT는 현재 서울만 구축되어 있고 전국망 구축예정은 정해지지 않았고 KT는 공식적인 일정도 내놓지 못하고 있습니다.

 

3G보다 5배 타사 LTE보다 2배빠른 LG U+ LTE. 실제 속도를 측정해보다


3G보다 5배, 와이브로보다 2배, 타사 LTE보다 2배 빠르다고 말하는 LG U+ LTE
LG U+ 옵티머스LTE로  실제로 속도측정을 했습니다.  제가 LG전자의 옵티머스LTE의 체험단이지만 하나의 더하기도 빼기도 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올리겠습니다.  참고로 옵티머스LTE폰은 SKT와 LG U+ 에서 모두 판매하고 있습니다.





집에서 측정해본 LG U+ 옵티머스LTE와  KT 와이브로 
 
제가 KT 와이브로 가입자입니다. 그래서 와이브로를 와이파이로 변환시켜주는 와이브로 에그가 있습니다. 단말기 차이에서 오는 측정오차를 줄이기 위해서 측정은 옵티머스LTE로만 했습니다.

LTE망으로 측정되는 것은 LG U+ LTE, 와이파이로 측정되는 것은 와이브로라고 보시면 됩니다.
측정도구는 가장 유명한 벤치비 속도측정 어플을 이용했습니다  




측정장소 : 금천구 독산동

LG U+ LTE :  다운로드 10.58Mbps(1.32MB/s) 업로드 8.36Mbps(1.05MB/s)
KT 와이브로 :  
다운로드 1.28Mbps(0.16MB/s) 업로드 0.12Mbps(0.02MB/s)

여기서 태클을 강력하게 거실분이 계실것 입니다. 아니 75Mbps라면서 11Mbps? 과장광고 아닌가?
과장이라고 볼 수 있는게 당연하죠. 하지만 75Mbps는 이론상 최고속도이지 실제속도는 아닙니다. 또한 무선은 유선과 달리 지역 환경에 따라서 데이터 전송속도가 크게 다릅니다. 예를 들어서 안방에 유무선 공유기를 설치하고 안방에서 노트북으로 파일을 다운 받는것과 건너방이나 부엌에서 받는게 다릅니다.  그 이유는 전파를 방해하는 차폐물이 있거나 혹은 거리의 차이에서 오는 속도차이가 있습니다.

따라서 LTE중계기 바로 밑에서 측정하면 가장 빠른 속도가 나오고 지하나 실내 혹은 중계기에서 먼 거리에서 측정하면 속도가 느리죠.  이상하게 제가 사는 지역은 뭔 조화인지 와이브로건 3G건 LTE건 속도가 정말 좋지 않네요. 동네 터가 안좋은건지 아무튼 와이브로건 LTE건 측정 지역중 최저였습니다.

무선이라는 특성상 지역적인 차이가 크기에 어쩔 수 없긴 하죠.  
자 다음 동네로 가보죠





       가산디지털단지에서 측정해본 LG U+ 옵티머스LTE와  KT 와이브로

요즘 뜨고 있는 IT기업들이 가득한 가산디지털단지입니다. 여기서 측정해 봤습니다



측정장소 : 금천구 가산디지털단지

LG U+ LTE :  다운로드 15.88Mbps(1.98MB/s) 업로드 5.85Mbps(0.73MB/s)
KT 와이브로 :  다운로드 4.39Mbps(0.55MB/s) 업로드 2.72Mbps(0.34MB/s)

 가산디지털단지에서는 다운로드 속도는 15Mbps까지 올라갔으나 업로드 속도가 떨어졌네요. 또한 와이브로 속도도 올라갔습니다. 원래 측정을 할때 여러번을 해서 평균값을 내야 하지만 한번 데이터속도 측정하는데 데이터를 약 30MB를 잡아먹어서 무제한 요금제가 아닌 LTE요금제 때문에 편하게 측정하지 못했습니다. 


 

     구로디지털단지에서 측정해본 LG U+ 옵티머스LTE와  KT 와이브로

가산디지털단지 근처에는 구로디지털단지가 있습니다. 90년대 까지만 해도 이곳에는 구로공단이라고 불리우던 곳인데 공장들이 경기도나 지방으로 이전하고 그 자리에 거대한 빌딩들이 들어섰습니다. 여기도 사무실 참 많죠.


측정장소 : 구로구 구로디지털단지

LG U+ LTE :  다운로드 7.82Mbps(0.98MB/s) 업로드 19.51Mbps(2.44MB/s)
KT 와이브로 :  다운로드 6.23Mbps(0.78MB/s) 업로드 3.87Mbps(0.48MB/s)

 
여긴 재미있게도 다운로드 속도는 저조한데 업로드가 많이 빠르네요.  중계기의 위치가 중요한건지는 모르겠지만 지역적인 속도 편차가 있네요






KT3G폰  VS LG U+ 옵티머스LTE 데이터 속도비교

이번엔 3G망과 비교했습니다.  동생네 집에 가서 동생이 쓰고 있는 폰과 비교해 봤습니다. 
 


 측정장소 : 금천구 독산동

LG U+ LTE :  다운로드 17.88Mbps 업로드 13.14Mbps
KT 3G폰 :  다운로드 4.31Mbps 업로드 0.18Mbps

같은 독산동이고 거리상으로 500미터 차이인데 제가 사는 곳에서 측정할때 보다 LTE 속도가 10Mbps가 더 나오네요. 
3G폰의 이론속도가 15Mbps인데 4.31Mbps가 나오네요.  저 속도도 잘 나온것이라고 하네요. 전 거의 3G망을 쓰지 않아서  잘 모르는데 3G폰들 대부분 1~2Mbps가 나옵니다. 

 
 방통위에서 만든 와이즈 유저 
http://wiseuser.go.kr/quality2011/main.do 에 가시면 자기동네 3G망 속도를 볼 수 있습니다.
LG U+가 말하는 3G망 보다 5배 빠르다는 말은 거짓말이 아니였네요
 



전철, 종로, 덕수궁,창경궁등에서 옵티머스LTE의 4G속도를 측정해 보다 


이번에는 전철, 종로등을 나가서 측정해 봤습니다. 

 



 측정장소 : 서울 전철 1호선

1차 LG U+ LTE :  다운로드 17.65Mbps 업로드 19.63Mbps
2차 LG U+ LTE :  다운로드 19.71Mbps 업로드 14.84Mbps
 


1차는 신길역을 지나갈때, 2차는 한강위에서 측정했습니다. 아주 속도 준수하네요. 참고로 LG U+ LTE속도는 평균적으로 10~30Mbps의 다운로드 속도가 나오는 것 같습니다. 인터넷에 올라온 자료들을 보니 35Mbps가 가장 높게 나온 수치인데요. 평균적으로는 20Mbps 언저리에서 왔다 갔다 합니다.  편차가 심하다는 것은 인지하십시요

 



제가 측정한 것중 가장 빠른 속도가 덕수궁에서 잡혔습니다. 25.89Mbps입니다.  데이터용량만 충분하다면 한 200번은 하고 서울 구석구석의 속도를 측정해 봤을텐데요 한번 측정할때마다 데이터양이 쑥 줄어드니 많이 하지 못했습니다. 

 






방금 10월 31일 오후 8시에 종로 서울극장 앞에서 추가로 측정했습니다
그 자료를 올립니다.


                                    측정장소 : 종로 서울극장 앞

                       LG U+ LTE :  다운로드 36.96Mbps 업로드 15.10Mbps

 



추가2  창경궁에서 측정한 데이터도 올립니다.  

 


측정장소 : 종로 창경궁

     LG U+ LTE :  다운로드 53.96Mbps 업로드 2.59Mbps


다운로드가 무려 53까지 찍혀 나옵니다. 너무 높아서 깜짝 놀랐는데 업로드가 3메가 밖에 안되네요. 



추가3 경기도 시흥의 과림 저수지에서 측정한 데이터입니다. 11월 9일 측정했습니다


                       측정장소 : 경기도 시흥시 과림저수지

          LG U+ LTE :  다운로드 53.73Mbps 업로드 22Mbps

 지방에는 높은 빌딩도 없고 사용자도 많지 않아서 속도가 짱짱하네요. 전국 개통이 2012년 2월이라는데 전국개통하면 지방분들이 더 좋겠는데요



이론속도보다는 못하지만  3G와 와이브로보다 수배가 빠른 것은 맞다 



이론속도 75Mbps는 아닙니다. 당연히 나올 수 없는 속도죠.  보통 10~36Mbps속도가 나옵니다. 마찬가지로  3G도 와이브로도 이론속도 보다 안 나옵니다. LG U+ 가 말하는 3G의 5배, 와이브로의 2배 속도는 맞습니다. 

SKT의 LTE속도는 체험하고 비교할 수는 없었습니다.
이렇게 데이터속도가 빠르다고 하는 것은 대용량 파일을 빠르게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어플이나 음악 다운 받을때 한곡 받는데 1분 이상 걸리면 짜증나죠. 하지만 LTE는 단 3,4초만에 한곡을 받습니다. 집에서 와이파이 쓰는 속도를 바깥에서도 체험할 수 있는 것 입니다.


다만 LTE요금제에 무제한 요금제가 없기에 빠르게 받는다는 것을 빠르게 데이터를 소진할 수 있다는 말이기도 하죠.  이통사에서는 무제한 요금제를  LTE에서 제공하지 않는 대신 그 보안책으로 LG U+존, T와이파이존과 함께  LTE안심옵션을 제공해서  용량 초가시에는 속도 제한을 걸어서 웹서핑, 이메일 확인등을 할 수있게 조치했습니다. 

LTE6만2천원 요금제 같은 경우는 무료로 LTE안십옵션을 제공하기에 현제 LTE폰 개통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6만2천원 요금제를 체택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속도체크기를 마치겠습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