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메라사진/사진에관한글

1년동안 매시간 셀카를 찍은 셀카의 달인 Tehching Hsieh

by 썬도그 2011. 10. 21.
반응형

이맘때였네요.  작년에 광주 비엔날레에 갔었습니다. 
생각했던것 보다 많은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광주비엔날레는 본관 건물 말고 광주시립미술관 건물에서도 전시회를 했는데 거기엔 사진작품들이 참 많았습니다.

그 사진작품들 중에는 약간 기괴하면서 놀라운 작품이 있었습니다. 한방 전체가 비슷한 사진으로 도배되어 있었습니다.
죄수복 같은 옷을 입고 머리를 깍은 동양인 남자가 비슷한 표정과 포즈로 서 있는데 뭔가 했습니다.

 
Tehching Hsieh 라는 아티스트가 1980년 4월 11일부터 1981년 4월11일까지 매 시 정각에 사진을 찍었고 그 사진들을 방안 가득 붙였습니다. 



매시간 출근카드 찍는 기계 앞에서 시간을 찍고 사진을 찍는 1년짜리 대단한 이 퍼포먼스를 보면서 
아니 자지도 않고 어떻게 매시간 저렇게 일어나서 찍을 수 있지? 그럼 1년동안 밖에도 안나가고 저렇게 찍었나?
아니면 잠시 나갔다가 매시 정각에 들어왔나?

열정도 대단하지만 그걸 실행시킨 인내심도 대단합니다. 그는 79년부터 86년까지 이와 비슷한 퍼포먼스를 했는데
78년에서 79년까지는 감옥같은 공간을 만들어 놓고 그 안에서 독서나 TV시청과 라디오만 듣고 말하기를 금지하는 
퍼포먼스를 했습니다. 



광주시립미술관에는 그 당시의 사진들을 벽에 붙여서 전시했는데 1년동안의 그의 변화 (머리 길어진 모습)를 동영상으로 담았습니다

 

 
 


매일 아침 일어나서 자신의 얼굴을 찍은 사진작가도 있는데 그분보다 이분의 열정이 더 깊네요.
 
반응형